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박명윤

추천0 조회수 67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박명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박명윤 호 : 효숙/사옹 활동시기 : 조선시대 상세설명 자는 효숙‚ 호는 사옹‚ 본관은 밀양‚ 잠의 아들로 수륜면 적송동(오인동) 출신이다. 한강 정구의 제자로 선조 때 생원 진사가 되고 학문이 뛰어났다. 여러번 천거를 받았으나 벼슬에 뜻을 두지 않고‚ 성리학을 연구‚ 후진을 가르쳤다. 임진왜란에 노부를 모시고 가야산 중 수륜면 봉양동 백양촌으로 피난하였다가 졸지에 적을 만나 왜적이 칼로 부친을 위협하매 몸으로 막아 왜병이 칼로 명윤의 얼굴을 쳐서 칼자국이 얼굴을 가로 질러 피가 낭자하나 끝내 비키지 않고 부친을 안고 울며 부르짖으니 적이 그 효성에 감동하여 칼을 거두고 엎드려 사과하였다. 때에 왜적은 이웃 수륜동에 진을 치고 있어 이 말을 들은 적장도 명윤의 효성을 감탄‚ 시를 지어 벽위에 크게 써 붙이고‚ 그의 집에 함부로 침법하지 못하게 하였다. 뒤에 홍의 장군과 화왕산성에서 의병을 일으켜 왜병을 무찔렸다. 향년 84세로 돌아가니 무덤은 용암면 계상동에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