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나전 칠 모란 무늬 옷상자

추천0 조회수 122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나전 칠 모란 무늬 옷상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나전 칠 모란 무늬 옷상자 이명칭 나전대모칠모란당초문의상자 한자명칭 螺鈿?瑁漆牡丹唐草文衣箱子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17~18세기> 재질 나무(木) / 나무자개 용도 주(住)-생활용품(生?用品) 크기 높이 18.8cm‚ 83.5x52.6cm 소장품번호 덕수(德壽)-005758-000 공유하기 조선 중기 나전칠기 중에는 고려 나전칠기의 특징적 요소를 조선 특유의 양식으로 표현한 복고풍의 작품들이 나타난다. 재료에서는 자개와 대모(?瑁)를 함께 사용하고 넝쿨줄기나 테두리‚ 무늬 사이의 경계선에 금속선을 사용하여 고려 나전칠기와 비슷한 면을 보인다. 또한 모란넝쿨 무늬를 주 무늬로 하되 각 면의 외곽은 원 무늬나 국화‚ 구슬 무늬로 돌리고 하단은 연속된 마름모 무늬를 사용하는 등 13-14세기 고려 경전함과 비슷한 무늬 구성을 보여준다. 이 옷상자 역시 고려 나전의 여러 가지 요소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즉‚ 뚜껑 윗면의 테두리를 장식한 국화와 구슬 무늬‚ 넝쿨줄기와 테두리의 금속선‚ 복채(伏彩)한 대모‚ 마름모 모양의 무늬가 그것이다. 이러한 유사한 요소에도 불구하고 고려 나전칠기와 전혀 다른 느낌이 나는 것은 각 요소들이 변형되어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즉‚ 무늬의 단위가 커지지만 바탕의 칠이 확연히 드러날 정도로 무늬의 밀집도가 낮아져 전체적으로 무늬 하나하나가 명확하고 뚜렷한 느낌을 준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나전 칠 모란 무늬 옷상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