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 사리장엄구(비취곡옥)

추천0 조회수 10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 사리장엄구(비취곡옥)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959년 경상북도 칠곡군 송림사 오층전탑에서 발견되었다. 2층 탑신(塔身)에 해당되는 위치에 거북 모양의 석함(石函)이 들어 있었고‚ 석함 속에 안치되어 있었다. 다른 사리 장엄구도 석함 속에서 발견되었는데‚ 《사리장치》와 《은제도금수형장식구》가 여기에 해당된다. 이밖에도 《금제원형금구》‚ 《유리제곡옥》‚ 《수정제절자옥》‚ 《유리제옥》‚ 《유리제곡옥》‚ 《관옥》‚ 《상감청자원형합》 등이 함께 출토되어 관심을 끌었다. 곡옥은 도톰한 초승달 모양의 옥(?)이다. 청동기 시대 고분에서 출토된 이래 삼국시대에 유행하였는데‚ 한 고분에서 수백 개씩 출토되는 경우도 있다. 주로 금관‚ 띠드리개‚ 목걸이 등의 장신구에 부착되어 왔다. 유리‚ 비취‚ 호박‚ 수정 등 재질도 다양했는데‚ 그중 가장 많은 것은 유리와 비취로 만든 곡옥이다. 송림사 오층 전탑에서 출토된 이 비취 곡옥은 사리 장엄구에서 흔히 발견되는 종류의 옥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