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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공부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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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과학 공부 6-1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자연현상과 일상 속의 과학에 관한 초등교육용 과학 교과서이다. <목차> 첫째 문제 생물은 어떻게 자라며 또 불어나는가? 1. 씨앗은 어떻게 해서 생기는가? 2. 초록색 아닌 식물은 어떻게 불어나는가? 3. 개구리는 어떻게 발전해 가는가? 4. 곤충은 어떻게 자라는가? 5. 달걀은 어떻게 해서 병아리가 되는가? 두째 문제 우리 사회는 어떻게 살기 좋게 되어 있는가? 1. 수돗물은 어떻게 하여 우리 손에 들어오는가? 2. 병원에서는 어떠한 일을 하는가? 3. 돌림병의 퍼짐을 어떻게 막는가? 4. 우리는 어떻게 하여 음식물을 오래 동안 갈무리할 할 수 있는가? 5. 우리는 어떻게 화재를 막는가? 6. 우리는 어떻게 사고를 막는가? 세째 문제 우리는 어떻게 빛을 이용하는가? 1. 빛은 어떻게 생기는가? 2. 빛은 어떤 성질을 가졌는가? 3. 왜 풀은 초록색으로 보이는가? 4. 우리는 어떻게 물건을 보는가? 5. 등불(燈火)은 우리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네째 문제 저 수많은 천체는 서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1. 태양계(?陽系)에는 어떤 천체가 있는가? 2. 해의 흑점으로 인하여 지구는 어떤 영향을 입는가? 3. 달의 운동으로 말기암아 지구는 어던 영향을 받는가? 4. 해와 지구는 살별(혜성(慧星)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5. 해와 지구는 별똥별(流星)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주요내용 및 특징>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였으며‚ 물음을 통해 답을 요구하는 학습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단원 앞에는 학습목표인 ‘우리의 알 일’을 명시하였으며‚ 마지막에는 ‘우리의 할 일’을 두어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하도록 하였다.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과학현상 및 과학 실험기구에 대한 그림과 도표 등이 삽입되어 있다. 마지막 장에는 국제연합 한국재건위원단(운끄라)에서 교과서 인쇄용지를 기증했다는 내용이 영문과 한글로 쓰여 있다. 미군정 하의 학무국은 1945년 9월에 각 학교의 새로운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을 발표하고‚ 국어 교육의 보급에 치중하였다. 이 시기 초등학교에서는 새로운 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공민과를 신설하였고‚ 1946년 9월부터는 교육심의회(敎育審議會)에서 새로운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교과목 중 사회생활과를 신설하였다. 교육심의회는 1946년 6월에 학제를 6‚6‚4제로 개혁하였다. 국민학교는 6년 의무교육과 수업료 폐지‚ 취학 연령을 6세부터 11세로 하였고‚ 중학교의 수업 연한은 3년‚ 고등 중학교는 6년으로 하였다. 사범학교는 3년제로 15세부터 17세까지를 대상으로 하였고‚ 실업 및 기술교육이 3년제의 실업 초급 중학교와 실업 고급 중학교 및 단기양성소 등을 통하여 실시되었다. 대학의 경우는 수업연한을 4년제로 함과 동시에 취학 연령을 만 18세부터 21세까지로 정하였다. 학무국은 1946년 11월 《교수요목(敎授要目)》을 발표함과 아울러 교과서 편찬사업에 주력하였다. 교수요목의 특색은 교과 지도 내용의 상세화‚ 분과주의 채택과 체계적 지도를 통한 지력 배양‚ 홍익인간의 이념에 의한 애국 애족 교육과 일제 잔재의 제거 등을 들 수 있다. 1949년 최초의 <교육법>이 마련되면서 6‚3‚3‚4제의 학제가 확립되었다.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 보통 교육을 목적으로 한 초등학교의 수업 연한은 6년‚ 국민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 보통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중학교의 수업 연한은 3년‚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고등 보통 교육과 전문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의 수업연한은 3년이다. 또한 학령을 초과하였거나 정규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동을 위하여 공민학교(公民學校)와 고등 공민학교를 설치하였고‚ 초급 기술 교육을 위한 기술학교와 고등 기술학교 제도를 두었다. 1950년 6·25 전쟁으로 인해 교육은 노천에서 교과서 없이 생활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문교부는 교과서 문제를 해결하고 전시 생활을 지도하기 위해 《전시독본》을 발간하여 국민학교와 중학교에 제공하였다. 1951년 <전시임시교육요강>을 마련한 문교부는 어려운 사정을 극복하면서 학생들에게 임시 교재를 공급하였고‚ 당시에 편찬된 임시 교재는 국민학교용 《전시생활》과 중등학교용 《전시독본》 등이 있는데‚ 이들 교재의 성격은 반공과 통일의 당위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중심을 이루었다. 전시 교육의 목표는 멸공 통일과 전후 재건에 있었으며‚ 교재는 전시 생활지도에 중점을 두었고‚ 중학교 이상에는 1인 1기 교육을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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