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새벽 5

추천0 조회수 204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새벽 5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950년대에 발간된 교양종합잡지. 20년대의 《동광(東光)》을 54년 복간개제(復刊改題)하여 8월에 창간하였다. 발행사는 새벽사‚ 편집 겸 발행인은 주요한(朱耀翰)이었다. 안창호(安昌?)의 무실역행(務實力行) 정신을 이어받고‚ 평론·교양·학술·문화 등 다방면의 작품을 실어서 종합잡지의 성격을 띠었다. 국내 작가의 기고가 대부분이었지만 논문이나 외국명작에 대한 번역물의 비중도 컸다. 박목월(朴木月)·김춘수(金春?)·서정주(徐廷柱)·조병화(趙炳華)등을 등용하여 시작법과 우수작품 소개 등 문학성을 높이는 작업을 하였다. 60년 12월 15일 통권 7권 15호로 종간되었다. 1955년 새벽사에서 발행한 격월간 교양잡지 목차 정치의 도의성 사회개혁의 전사되라 민족부흥과 교육문제 교육의 본질과 기능 교육정책의 혁신 기독교와 교육 학도와 체육교육 과학기술교육론 학문.학원의 자유 학교망국론적 고찰 학생운동론 김성수론 서재한담 신당과 애국운동 시 충무공동상에 제함 갈매기 단편: 용(강태공) 연재: 운명 국내 시평 문예 미술 가정 연극 정치 사회 음악 체육 경제 도산 유훈 유네스코와 한 세계 펜클럽대회 보고 부랑아동의 구호책 아동과 가정환경 동화: 희망의 바람 국제논단 미소군사력의 대비 소련정변과 위성국 동향 얄타협정이 없었더라면 대만의 방위 노동과 산업재건 노동운동의 진로 보루쿠타의 봉기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