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동 뚜껑

추천0 조회수 10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동 뚜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동기(銅器)란 구리에 주석을 섞어 만든 여러 청동기물(靑銅器物)을 말한다. 시대적으로는 청동기시대에 선행한다. 자연동(自然銅)을 용해한 것으로 물건을 만들어서 사용한 시대를 동기시대라 하기도 하나‚ 실제로는 그것이 동이냐 청동이냐를 가리기 곤란하고‚ 동기시대의 개념 적용 범위가 애매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청동기시대의 초기‚ 또는 신석기시대의 말기로 편입하여 분류한다. 동기는 고대부터 중국에서 발달하여 우수한 기물을 많이 생산하였기 때문에 한국 ?일본 등지에서 동기라 하면 대개 중국의 청동기를 가리킨다. 이러한 금속문화가 한국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한(漢)나라가 한사군(漢四郡)을 설치하기 이전부터이며‚ 세형동검(細形銅劍)과 같은 동기는 그 분포가 전국에 걸쳐 있었음이 밝혀졌다. 동기의 대부분은 종묘(宗廟)의 제기(祭器)로서‚ 예기(禮器) ?이기(彛器) ?준이(尊彛)라 부른다. 그 중에는 무덤에 껴묻거리한 것이나 실용적으로 사용했던 것도 있으며‚ 악기(樂器) ?과(戈:창) ?검(劍) ?거마(車馬) 장식 등도 있다. 동기는 대개 술을 채워두는 준(尊:술통) ?이(彛:제사에 쓰이는 기물) ?호(壺:단지) ?유(:술통)‚ 기타 작(爵:술잔) ?고(:술잔)와 그 밖에 물을 끓이는 격(:오지병) ?정(鼎:세발솥) ?언(:질고리)‚ 그리고 음식물을 담아두는 대(敦:옥쟁반) ?보(:보궤보) ?궤(櫃) ?두(豆:나무제기) 등과 물을 넣는 반(盤:소반)‚ 감(鑑:거울) 등으로 분류된다. 호 ?격 ?정 ?언 ?두 등은 토기에서‚ 작 등은 뿔[角]에서 그 조형(祖型)을 구할 수 있고‚ 감은 물거울과 관계가 있다. 전국시대에는 작을 대신하여 귀달린 술잔[耳杯]을 사용하였다. 또 동주(東周:BC 770~BC 249) 말기부터는 수레나 말의 장식이 눈에 띄게 발전하였다. 한나라 때의 종묘제기에는 고형(古形)이 사라지고 무늬가 없는[素文] 정이나 호의 일종인 종(鐘)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실용품에는 박산로(博山爐)나 경렴(鏡:거울과 향합 또는 경대) 등이 유행하였다. 동기의 제법(製法)으로는 예전부터 준이의 종류에 납형(蠟型)을‚ 과 ?검 등에는 용범(鎔范:쇠를 녹이는 틀)을 사용하였다. 무늬 및 형태는 은(殷)나라 전반에는 하남[河南]의 이리강(二里岡)에서 출토된 작과 같이 얄팍하고 조잡한 것이었으며‚ 후반에는 소둔(小屯)의 은허(殷墟) 출토품과 같이 바탕이 두꺼우면서‚ 도철문(文:2개의 눈을 주체로 하는 중국 고유의 무늬)이나 기타 장중한 무늬로 장식한 것이 출현하여 서주(西周)로 이어졌다. 동주 말기에서 전국시대에 걸쳐 조금 경쾌한 감각의 동기가 출현하여 무늬도 반리문(蟠文:방(右尙方)‚ 박산로 등은 중상방(中尙方)에서 제작하였다 서린 이무기 모양을 아로새긴 무늬)이 보급되었고‚ 새나 짐승처럼 장식도 매우 사실적으로 발전하였다. 이로써 스키토 시베리아 미술의 영향을 알 수 있다. 문자도 예서(隸書)로 바뀌어 읽기 쉽게 된 한나라 때에는 동기도 일반적으로 간소하게 되었으며‚ 무늬도 수환(?環) ?화문(華文) 외에는 거의 볼 수 없다. 주동(鑄銅)의 유적으로는 소둔이 유명한데‚ 장군회(將軍:장군들이 쓰는 바리)라 칭하는 토기의 감과(:도가니)가 출토되었으며‚ 또 공작석(孔雀石) 덩어리도 발견되었다. 제조공정은 우선 공작석을 감과에서 녹여 순수한 동을 만들어‚ 여기에 주석을 첨가해서 청동 상태로 거푸집에 흘려 넣어 만들었다. 후한 말에서 진(晉)나라 때의 제실(帝室) 관계의 동기는‚ 병기는 좌상방(左尙方:왕의 일상품을 보관한 곳)‚ 경(鏡) 등은 우상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