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조합형 쇠뿔형 손잡이

추천0 조회수 17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조합형 쇠뿔형 손잡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와같은 쇠뿔형 손잡이 토기는 원삼국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원삼국시대의 토기를 흔히 김해토기라고 한다. 김해토기란 한강 이남 지역에서 주로 발견되는 원삼국시대(기원 전후-300년경)의 토기이다. 적갈색 또는 회청색을 띤 두드림무늬토기[打捺文土器]로서‚ 김해 회현리패총에서 처음 확인되었다 하여 김해토기라 부른다. 청동기시대 이래의 민무늬토기와는 달리 고운 찰흙을 써서 만든 것이 많은데‚ 보통 모래 50-60%에 진흙 40-50%를 섞어 만들었다. 진흙을 끈처럼 만들어 말아올리는 방법으로 성형한 뒤‚ 돌림판을 돌려 목과 아가리 부분을 다듬고 손이나 대칼 또는 조개껍질 등으로 문질러 완성했다고 여겨진다. 항아리의 경우 표면 전체에 문살무늬[格文]이나 삿무늬[繩蓆文]가 들어가 있는데‚ 삿무늬는 문살 모양을 새겨 넣은 방망이를 두들겨서 나타내고‚ 삿무늬는 방망이에 끈을 감아 두들긴 다음 평행선을 그려넣은 듯하다. 삿무늬는 중국 전국시대의 토기에서 이미 나타났는데‚ 그것이 낙랑을 거쳐 남부지방까지 도입된 것이 아닌가 추측되고 있다. 김해토기에는 둥근바닥을 가진 것이 많은데‚ 이것은 납작바닥이 위주였던 민무늬토기와는 대조되는 기형상의 특징이다. 주요 기종으로는 민무늬토기 이래의 짧은 목항아리‚ 독모양 항아리‚ 작은 단지‚ 화분형 그릇‚ 굽다리접시‚ 시루 등이 있다. 그릇 한쪽이나 양쪽에 쇠뿔형 손잡이가 달린 토기가 많은 것이 특색이고‚ 굽다리접시의 경우 뚜껑이 없고 다리에도 구멍이 뚫리지 않았다. 김해토기는 보통 900-1000℃의 고온에서 소성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것은 과거처럼 노천이 아니라 밀폐된 공간에서 구워진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당시 야철기술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해토기는 다리에 구멍이 뚫리고 뚜껑이 달린 굽다리접시가 출현하는 것을 고비로 하여 신라토기로 발전하는데‚ 그 시기는 대체로 4세기경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