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사기연표

추천0 조회수 131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사기연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사마천의 사기의 연표. <개설> 사마천이 지은 역사서 사기에 등장하는 중국역대왕 또는 사건을 연대기적 순서에 따라 적은 기록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사기(史記는) 중국 한(漢)나라 무제 때 역사가 사마천이 편찬한 책으로 처음에는 태사공서(?史公書)로 불리었으나 위진(魏晋)시대에 와서 <사기>라고 불리게 되었다. 사기( 史記)는 중국 최초 문명시대인 황제(黃帝)시대에서 전한 무제(前漢 武帝)시기까지 2‚500 여년의 역사를 서술한 130권의 방대한 역사서이다. 사기가 씌어지고 난 후 2천년 동안 중국의 모든 역사서 중에서 가장 널리 읽혔던 책 중의 하나였다. 그 체제는 후사에 정사(正史)의 모범이 되어 왔다. 사기는 전체적으로 기전체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후 중국 역대 왕조사의 편찬에 채용된 것으로도 유명하다. 기전체란 제왕의 즉위 연대에 따라 기록하는 단순한 역사편찬 방식이 아니라‚ 통치자를 중심으로 하여 여기에 속한 신하들의 전기‚ 통치제도‚ 문물 등을 분류하고 서술하여 왕조 전체의 체제를 이해하기에 편한 역사서술로서 역사적 사실 뿐 아니라 역사적 시각의 다양성까지 표현할 수 있어 생동감 있는 역사를 재현할 수 있다. 즉 중국인의 시공에서 전개된 인간의 여러 활동 및 그 결과를 망라한 것이다. 따라서 ‘사기(史記)`는 한편의 운대한 통사이자 세계사이며‚ 동시에 종합사인 것이다. 이 때문에 사기(史記)는 시대의 계기적인 변화와 여러 지역간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 그리고 그 안에서 진행된 인간의 삶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을 제시함으로써 역사의 인과적인 이해뿐 아니라 사건과 현상의 배후에서 작용하는 보편적인 원리의 문에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기(史記)`는 사마천 자신이 당시 사인(士人)으로서는 가장 치욕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궁형(宮刑)을 받고 좌절과 울분속에서 사기(史記)라는 대사서(?史書)를 완성한 비극적인 생의 경험이 점철된 역사서이기도 하다. 그의 문장을 보면 많은 사람들의 삶의 역정을 냉철하게 관찰하고 추적하여 비판하면서 교훈을 주고 있다. 그러나 사마천은 개인의 비극을 극복하여 절실하고 냉철한 역사적 진실의 추구로 승화시켜 객관적으로 역사를 평가하고 있다는데 사기의 매력이 있다. 사기는 본기(本記)‚ 표(表)‚서(書) ‚세가(世家)‚ 열정(列傳) 의 전 130권으로 되어 있다. 사기는 모두 52만 6천여자로 이루어진 방대한 역사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