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아프리카에 새로운 한국형 농업·농촌 개발협력모델과 ODA 성공사례 창출키로

추천0 조회수 12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아프리카에 새로운 한국형 농업·농촌 개발협력모델과 ODA 성공사례 창출키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0-04-08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장태평)는 아프리카 농림수산 협력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하영제 제2차관을 단장으로 농촌진흥청‚ 산림청‚ 한국농어촌공사 및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관계관으로 농림수산식품협력지원단을 구성하여 지난 3.21~4.1 동안 아프리카 3개국 및 터키를 방문하였다. ○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농촌개발 시범마을을 선정·지원하고 콩고내 새마을 운동 확산을 위해 서로 노력하기로 하였으며‚ 가나와는 식량·축산·수산분야 전반에 걸쳐 우선순위를 정해 협력사업을 추진키로 하였고‚ 튀니지와는 산림협력 MOU를 체결하고 양국간 농림수산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다. ○ 농림수산식품 협력지원단 단장으로 아프리카를 방문한 하영제 차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과거 원조를 받았던 우리나라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원조국과는 차별화된 협력 파트너로서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앞으로 기존 원조국들의 실패 경험과 취약 분야를 분석·보완하여 현지 실정 및 주민들의 실질적인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한국형 농업·농촌 개발협력모델과 성공사례를 창출함으로써 우리의 국격을 제고하는데 기여 하겠다”고 밝혔다. 동 협력지원단의 각 국가별 활동사항은 다음과 같다. (콩고민주공화국) 농업부 장관 및 농촌개발부 장관을 면담하고 병충해 방지‚ 종자개량‚ 어류 양식기술 등 농어업 분야 기술지원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특히 콩고민주공화국 수도에서 80km 떨어진「키치니」마을을 농촌개발 시범마을로 선정하여 3년간 약 20억원 규모로 주거개선사업‚ 소득증대사업‚ 인력개발 사업 등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 이에 대해 콩고 농촌개발부 장관은 동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키치니」마을을 ‘콩고 독립 50주년 기념 마을’로 선정하여‚ 향후 콩고 농촌개발 모델로 삼기를 희망하였다. ※ 2010. 6.30은 콩고민주공화국 독립 50주년임 ○ 아울러 우리나라는 현재 콩고내에서 진행 중인 새마을운동 확산 지원‚ 농림수산분야 공무원 초청 연수 등 콩고민주공화국의 인력 양성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 콩고민주공화국내 새마을운동 : 2004년부터 새마을운동 추진‚ 현재 1‚000여명 회원 확보 (가나)「마하마」부통령‚ 농촌개발부 장관 및 노동복지부 장관 등을 면담하고 벼농사‚ 종자개량‚ 가축인공수정‚ KOICA 가나 사무소 개설‚ 현지 합작법인 및 어선원 소득 이중과세 면제 등 식량?축산?수산분야 전반에 대한 협력사업을 논의하고 향후 우선순위를 정해 세부적인 추진 내용을 협의키로 하였다. ○ 특히‚ 가나 현지에 진출한 한국 수산기업 관계자들을 면담하고‚ 현지 합작법인에 대한 정책적 지원 방안 및「테마」어항 준설사업 등 건의사항을 청취하였다. (튀니지) 농림수자원수산부 장관과 산림협력 MOU를 체결하고‚ 2007년부터 추진중인 튀니지 서북부「아인스노시」참나무숲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기후변화 협약 대응 등 양국간 산림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 또한‚ 산림분야 이외에도 농업통계‚ 생굴 양식 등 농수산 분야 협력 사업을 발굴‚ 추진키로 하였다. (터키) 농업부 차관보‚ 산림청 및 현지 식품 관계관 등을 면담하고 농식품 수출 및 농업교역량 증대 등 농림수산분야 협력 및 투자확대 방안을 추진키로 하였으며‚ ○ 터키에서 최근 한국 드라마가 인기리에 방영됨에 따라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중동 지역의 한식세계화 확대를 위해 한식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양국의 우수한 음식문화 교류를 위한 식품·식자재의 교역도 증진키로 합의하였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이번 방문에서 제기된 협력사업에 대하여 내부적인 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우선 순위를 정하여 세부 추진 계획을 마련·추진키로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