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울산시 전국 최초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가이드라인’ 수립

추천0 조회수 41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울산시 전국 최초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가이드라인’ 수립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2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울산시 전국 최초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가이드라인’ 수립
산업단지 안전사고 사전 예방 기대
울산시는 산업단지 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산업단지 안전디자인은 2013년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공공서비스디자인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시화산업단지에 부분적으로 적용한 사례는 있으나 지역을 통합한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전국 지자체 중 울산이 최초로 수립한다.
가이드라인은 올해 2월에 용역을 착수하고 12월에 완료하여 울산의 산업단지에 체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단지 안전디자인’이란 산업단지 내 공간‚ 시설물‚ 사인물 등에 안전을 고려하여 디자인함으로써 기기 및 장비의 조작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 근로자가 쉽게 이해하고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정보제공 기능과 공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심미성 기능을 가진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시의 산업단지는 석유화학 등 대형사고를 유발하는 위험물 취급기업이 많으므로 사고 후 대응체계보다 안전사고의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라며‚ “산업단지 내 안전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근로자의 오류를 최소화함으로써 산업단지 안전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 소방본부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6년간(2008년 ~ 2013년) 울산시 국가산업단지에서 발생한 화재발생 사고는 총 225건으로 이중 26.2%인 59건이 ‘부주의’가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적 요인 36건(16%)‚ 기계적 요인 32건(14.2%)‚ 화학적 요인 18건(8%)‚ 기타 80건 등이다. 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ulsa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