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말벌

추천0 조회수 341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말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0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가을의 불청객‚ 말벌이 궁금하다!>가을철에 특히 벌에 의한 피해가 많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여름부터 가을까지가 말벌과 땅벌의 수가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땅벌의 경우‚ 무덤이나 길가와 같은 양지바른 곳에 집을 짓기 때문에 무심코 사람들이 벌집을 건드리기가 쉽습니다. 벌들은 자기 집이 공격을 받으면 여왕과 애벌레를 지키기 위해 무차별적으로 공격을 하게 됩니다. 특히 추석연휴가 있는 성묘철에는 사람들의 야외활동이 많아져서 벌들에게 피해를 입을 기회가 많아지게 됩니다. 말벌과 땅벌‚ 어떤 벌이 더 위험한가요 독성만으로 비교를 한다면 말벌의 독이 훨씬 강합니다. 그렇지만 말벌은 크기가 크고 사람들의 눈에 쉽게 띄기 때문에 일부러 건드리지 않는 이상 크게 문제를 일으키진 않습니다. 하지만 땅벌의 경우 크기가 작아 사람들이 눈여겨보지 않는 이상 벌집을 건드리기가 쉽습니다. 개체수 또한 말벌에 비해 숫자가 많기 때문에 한 번의 공격에 더 많은 벌떼들이 몰려옵니다. 더구나 땅벌은 옷 속이나 머리카락 속으로 파고들기 때문에 떼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벌에게 물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성묘를 할 때에는 주변에 말벌이나 땅벌들이 날아다니지는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한두 마리가 아니고 여러 마리가 땅속으로 들락날락 하고 있다면‚ 주변에 땅벌의 집이 있다는 뜻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벌들은 검은 물체를 천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검은 옷을 입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벌집 근처에 움직이는 물체가 나타나면 벌들은 집 주위로 나와 경고행동을 보입니다. 벌집 입구에 벌들이 나와서 모이거나 움직이는 물체 주위를 날면서 위협을 한다면‚ 몸을 낮추고 옷으로 머리를 감싸 아주 천천히 움직여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한마리가 쏘기 시작하면 여러 마리가 한꺼번에 달려들기 때문에 옷으로 머리를 감싸고 도망가야 합니다. 만약의 경우‚ 벌들이 공격하면 머리 부분에 쏘이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빠르게 그 자리를 벗어나야 합니다. 여진동 국립생물자원관 박사 -- 공동기획 | 소년조선·국립생물자원관 --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species.nibr.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