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청백-e시스템’…지자체 비리·행정오류 사전 예방

추천0 조회수 7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백-e시스템’…지자체 비리·행정오류 사전 예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2-15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행정자치부는 지난해부터 전국지방자치단체에서 본격 운영한 청백-e시스템으로 심야 및 금지 업종 법인카드 사용 18만 4511건을 확인하고 부당 사용금액 23억원을 환수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청백-e시스템은 인사·재정·건축·복지 등 지방행정과 관련된 시스템의 자료나 신용카드사의 승인자료 등을 상호 연계해 비리 징후 또는 행정 착오에 대해 담당자‚ 관리자 및 감사자에게 메시지로 알려줘 행정 오류 등을 사전에 차단시켜주는 시스템이다. 지자체에 대한 정부합동감사 시 전국적·반복적으로 지적된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 및 운영해 오고 있다. 이 같은 청백-e시스템을 통해 지방세 및 세외수입 분야에서 5만 6666건의 부과 누락을 발굴‚ 646억원을 부과 조치했다. 구체적으로 인·허가 및 가설건축물 등에 대한 지방세 신고 누락을 찾아내 부과한 세금 303억 200만원‚ 개발부담금 누락분이 143억 5500만원 등이다. 사망자에게 잘못 지급된 기초연금과 주거 및 생계 급여는 총 2195건을 찾아냈다. 아울러 지방인사정보시스템과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의 연계로 퇴직자에 대한 급여지급 횡령도 원천 차단했다. 김성렬 행자부 차관은 “사후 적발적 감사로는 공무원 비리와 행정오류를 차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앞으로도 청백-e시스템의 자료 연계를 확대하여 사전 예방 중심의 감사를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행정자치부 감사담당관 02-2100-3133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