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영상

국립중앙도서관‚ 규남 하백원 실학사상 전시

추천0 조회수 32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국립중앙도서관‚ 규남 하백원 실학사상 전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01
분류(장르)
영상
요약정보
자막 펼치기 [기사내용] 낮은 곳에 물이 고이면 스스로 높은 곳으로 퍼 올리는 양수기를 의미하는 자승차의 그림 해설서 자승차도해입니다 조선시대의 만든 이 해설서는 농사와 가뭄을 걱정하는 하백원 선생의 실학사상이 담겨있습니다. 도해도에 따라 제작한 자승차 축소모형도 눈길을 끕니다. 하단> 임광철 교수 / 조선대 수학과 “터빈의 회전 양에 의한 쌍륜의 회전 속도를 줄이기 위해 큰 회전판과 작은 회전판을 설계하셨습니다. 그래서 속도를 약 이분의 일로 줄여주는 역할을 만들기 위한 일종의 감속기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조선시대에 이미 스스로 기계공학과 수학의 완성의 개화가 있었다는 사실을 볼 수 있는 소중한 자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별자리 그림과 세계지도를 필사한 선생의 황도황성도와 ‘태서회사이마두 만국전도' 정상기의 지도첩을 참고해서 새롭게 그린 동국지도도 눈길을 끕니다. 하단> 하제욱 / 서울 노원구 “동국지도에 관심이 갑니다. 동국지도는 대동여지도보다 더 먼저 그리셨다니까 그래서 관심이 더 가는 건지도…” 천문도와 세계 지도는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고 근대 지식을 적극 받아들이려는 선생의 진취적인 생각이 실려 있습니다. 하단> 이기봉 학예연구사 /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우리나라 여기 조그맣게 있죠. 아프리카도 있고 유럽도 있고‚ 아메리카. 이런 부분들을 받아들이셨다는 거죠. 옳다고 생각하는지 모르지만 기존사고와는 다른 사고를 하셨다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생각합니다.” '기구를 편하게 쓰고 먹을 것과 입을 것을 넉넉하게 해 백성의 생활을 나아지게 한다.'는 이용후생의 실학사상의 정신이 담긴 규남 하백원 선생의 귀중한 자료 24종 60여점이 선보였습니다. 이번에 전시된 고문서는 규남 선생의 후손이 중앙도서관에 기탁한 고서 53종 60책과 고문서 895점 중에서 가려낸 것으로 소중한 유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단> 하성래 / 기탁자 (규남 하백원 6대손) “문헌을 소장하고 있는 사람은 보존문제가 가장 중요한 건데‚ 이 국립중앙도서관에 기탁을 하면 영구보존을 할 수 있어서 이렇게 하는 겁니다. 제가 죽어도 영원히 남을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기탁된 자료를 맡아 보존·관리해 주는 국립중앙박물관은 이번 전시와 고문헌 학술 심포지엄을 계기로 민간이 소장한 고문헌의 발굴과 연구가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미송입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nl.go.kr
분류(장르)
영상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