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반복해

추천0 조회수 17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반복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반복해 호 : 유술/석암 활동시기 : 고려시대 상세설명 선생의 휘는 복해(福涇)요. 자는 유술(有術)이며 호는 석암(石庵)이고 해여재 반부(涇旅齋 潘阜)선생의 6세손이고 청계 반익순(?溪 潘益渗)선생의 아들이다. 고려 우왕(禑?)의 총신으로 본관은 기성(岐城)이다. 밀직승지(密直承旨)를 거쳐 밀직부사(密直副使)에 이르렀다. 우왕이 멧돼지를 사냥을 하다 위기에 빠졌을 때 이를 구출하여 왕의 총애를 받기 시작하여 왕이 라는 성을 하사받고 수양아들이 되었으며 벼슬은 문하 찬성사(門下 贊成事)에 이르고 공신이 되었다. 뒤에 조반(趙?)의 옥사에 장인 임견미(林堅味)가 연좌하였으나 선생의 주선으로 무사했다. 그 뒤 딴 마음을 품고 최영(崔瑩)을 암살하려다가 실패한 뒤 마음을 떠보기 위한 우왕(禑?)의 질문에 견미(堅味)를 두둔했다가 처형되었다. 참고문헌 : 인명대사전‚ 한국인의 족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