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음악

2015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1.31.] - 07. 부채춤

추천0 조회수 32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015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1.31.] - 07. 부채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음악
요약정보
설명 ○ 2015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1.31.]의 일곱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 내용 부채를 양 손에 들고 여러 가지 아름다운 모양을 구사하며 추는 신무용으로‚ 1954년 김백봉에 의해 처음으로 창작된 이후 오늘날과 같은 군무 형식의 화려한 춤으로 발전하였다. 이 춤의 매력은 화선지로 만든 부채를 접고 펼 때의 마찰음과 부채를 펼쳐 들었을 때의 포물선‚ 한복 저고리 소매가 만들어 내는 곡선‚ 부채를 펼쳐 들 때 시원스레 뻗은 팔의 선‚ 그리고 바람을 가르며 빙글빙글 휘돌아가는 부채의 움직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의상은 꽃 모양의 수를 놓은 궁중 당의를 입고 머리에는 화관을 쓴다. 음악은 창부타령을 비롯한 경기민요가 사용되며‚ 굿거리와 자진모리 장단이 주를 이룬다. 인물정보 ○ 무용/윤은주·이지은·이주희·백미진·정승연·이미영·권문숙·박민지·이도경·임동연·이하경·이혜경(준)·최나리(준)·권덕연(준) ○ 피리/장수호(준)‚ 대금/문재덕‚ 해금/김선구‚ 가야금/이여진‚ 아쟁/윤서경‚ 장구/강형수 주최정보 주최/국립국악원‚ 후원/국악방송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archive.gugak.go.kr
분류(장르)
음악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