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사리장엄구-유리구슬

추천0 조회수 261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사리장엄구-유리구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사리장엄구-유리구슬 한자명칭 益山 ?宮里 五層石塔 舍利莊嚴具 -瑠璃구슬 국적/시대 한국(韓國)-통일신라(統一新羅) <9세기> 출토지 전라북도(全羅北道)-익산시(益山市) 왕궁면(?宮面)-왕궁리(?宮里) 오층석탑(五層石塔) 재질 유리/보석(琉璃/寶石)-유리(琉璃) 용도 종교신앙(宗敎信仰)-불교(佛敎) 지정구분 국보(國寶) 123 호 소장품번호 신수(新收)-002131-000 공유하기 1965년에 해체된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제1층 옥개석 중앙과 기단부에서 19매의 금은제 금강경판과 사리내함‚ 사리병 등의 사리장엄구가 발견되었다. 제작시기는 백제 무왕 때일 것으로 추정된다. 왕궁리 석탑의 사리 장엄구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견된 귀중한 자료이며‚ 각종 금속 제품은 공예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연구되고 있다. 염주는 불·보살상에게 예배할 때 손목에 걸거나 손으로 돌리면서 염불하는 수를 세는 데 사용하는 불구(佛具)의 하나이다. 불(佛)‚ 법(法)‚ 승(僧)의 이름을 외울 때마다 구슬을 하나씩 넘기면 마음의 번뇌와 업보가 없어져 안락함을 얻는다고 한다. 유리 구슬은 크기나 형태가 염주와 비슷하여 관심을 끈다. 거의 동일한 원형 구슬 20여 개에 구멍을 뚫어 실로 엮었다. 색깔은 다소 차이가 나지만 고동색 계열로 이루어졌으며 간혹 녹색 유리 구슬도 꿰어져 있다. 이 구슬처럼 유리로 제작되었으나 염주로 쓰기에는 너무 커 보이는 구슬 꾸러미도 함께 발견되었다. 대체로 녹색이나 황색 계열의 유리 구슬 뭉치인데 한번에 수십 개씩 구슬이 꿰어져 있다. 원형으로 된 구슬의 형태나 크기도 균일한 편이다. 구슬은 불교에서 불법(佛法) 혹은 불성(佛?)을 상징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익산 왕궁리 오층석탑 사리장엄구-유리구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