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가로수‚ 더 심어야 하지만 조성방법은 개선돼야"

추천0 조회수 7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가로수‚ 더 심어야 하지만 조성방법은 개선돼야"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가로수‚ 더 심어야 하지만 조성방법은 개선돼야" 담당부서 대변인 작성자 장병영  게시일 2012-01-18 조회수 1427 키워드 산림청 연락처 042-481-4072 내용보기 가로수 국민의식조사‚ 대부분 "실생활에 꼭 필요…가로숲 녹지형태가 좋아" 우리 국민 대부분은 실생활에서 가로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재의 가로수 조성방식을 바꿔 가로숲 형태의 녹지공간을 더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산림청(청장 이돈구)이 지난해 12월 전국의 20세 이상 국민 1300명과 지자체 가로수 업무담당 공무원 2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민의식조사에서 밝혀졌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7.5%가 실생활에서 가로수가 필요하다고 답했고 70.6%는 앞으로도 가로수가 더 많이 조성돼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현재의 가로수 조성·관리 상태에는 응답자의 15.8%만이 만족한다고 응답‚ 만족도가 낮았다. 그 대신 응답자의 80.3%는 기존의 가로수 조성방법과는 달리 가로수 사이를 녹지로 연결하는 가로숲 형태의 녹지공원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가로수 수종선정에 대해서는 67.2%가 문제가 있다고 봤는데 그 이유로는 "지역특성과 환경요인을 파악하지 않았다"(54.0%) "지역주민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았다"(15.8%) 등이 꼽혔다. 이는 같은 조사에서 응답자의 54%가 가로수 수종 선정을 지자체 담당공무원이 결정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앞으로 가로수 수종을 선정할 때 해당 전문가와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전깃줄(電線)과 가로수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서는 공무원은 가로수가 더 중요하다는 의견(78.7%)이었지만 일반국민은 전선(43.3%)이 가로수(39.2%)보다 더 중요하다고 답했다. 은행나무 가로수에 대해서는 공무원은 11.9%만 부정적으로 답한 반면‚ 일반국민은 29.8%가 부정적으로 응답하는 등 국민과 가로수 담당 지자체 공무원간에 의견차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9일부터서 8일간 가로수 관련 정책인지도‚ 가로수에 대한 인식‚ 가로수 관련 정책평가 등 세 분야에 대한 설문지를 보내 전화와 E-메일‚ 팩스로 회신받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최수천 산림청 도시숲경관과장은 "가로수는 도시 미관을 창출하고 도시민의 녹색 쉼터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전선·간판 및 도로환경 등 주변의 열악한 여건으로 인한 문제도 초래하고 있다"며 "국민의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행 가로수 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해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의 : 산림청 도시숲경관과 박영환 사무관(042-481-4227) 첨부파일 12.jpg [1242972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