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국민생선‘고등어’가격 계속 내릴까?

추천0 조회수 26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국민생선‘고등어’가격 계속 내릴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1-08-10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민대표 생선인 고등어 가격이 안정을 되찾고 있다. 지난달 21일부터 정부비축 고등어 408톤이 시중에 방출되었고‚ 수입 냉동고등어 할당관세 적용 연장과 최근 연근해산 고등어 생산이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 지난 2년간 연근해 고등어 생산부진으로 평년대비 30~50% 상회하는 등 높은 가격을 유지하였으나‚ 7월하순 4‚188원(중품‚ 마리당) 대비 17% 하락한 3‚471원에 판매되는 등 안정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하지만 지난 7일부터 서해를 따라 전국에 큰 피해를 준 제9호 태풍 ‘무이파(MUIFA)의 영향으로 연근해 고등어 선망조업이 중단되면서 공급 차질로 가격불안이 예상된다. 특히‚ 우리나라 고등어 90% 이상을 잡는 선망조업의 경우 어업의 특성상 달이 뜨는 시기(月明期‚ 13~18일)에는 조업을 하지 않아 19일까지는 생산이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선망조업은 등선(燈船)으로 어군(魚群)을 집어(集魚)한 후 본선(本船)이 어군에 그물을 둘러쳐 잡는 어업형태로 달이 밝은 날은 집어가 어려워 조업하지 않음 농식품부는 이러한 불안요인을 감안하여 지난달부터 방출하고 있는 정부비축 고등어 중 도매시장용 158톤을 다음주부터 2주간에 걸쳐 집중 공급하기로 하는 한편‚ 소비자들에게 신선고등어를 대체할 수 있는 등푸른 생선 중 가격이 저렴하면서 영양면에서도 차이가 없는 꽁치 등의 소비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가격이 싼 작은 크기의 고등어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간고등어를 활용하는 것도 고물가시대를 이기는 합리적인 소비방법이다” 라고 밝혔다. 아울러‚ 9월1일부터는 고등어를 포함한 정부비축 수산물을 싼값으로 집중 공급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이 시기를 이용한 현명한 장보기를 권고하였다. 농식품부에서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수산물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수산물 가격‚ 꽁치삼치 등 고등어 대체어종 요리법 등을 소개하는『물고기밥상』(http://blog.daum.net/foodjoa)’을 ‘다음 블로그’에 개설하여‚ 주부들이 궁금해 하는 물가 일일 동향 정보를 제공하고‚ 직거래할 수 있는 수협e쇼핑‚ 피쉬세일 등의 온라인 할인행사 정보와 어촌관광체험 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http://fair.korea.kr/newsWeb/pages/special/fair/index.do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