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2008 한·중 회화 국제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발간

추천0 조회수 94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008 한·중 회화 국제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발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0-02-04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게시글 상세 보기를 등록일‚ 조회수‚ 기간‚ 담당부서‚ 담당자로 나타낸 테이블 입니다. 2008 한·중 회화 국제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발간 등록일2010-02-04 조회수1581 담당부서 미술부 국립중앙박물관 2008 한·중 회화 국제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경계를 넘어서 Beyond Boundaries”발간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최광식)은 2008년 개최되었던 한·중 회화 국제학술 심포지엄 “경계를 넘어서 Beyond Boundaries” (2008. 10. 16)에서 발표되었던 논고를 정리하여 발간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한국미술의 제 분야를 심도 있게 고찰하고자 한국미술 국제학술 심포지엄을 추진해 오고 있는데‚ 2006년에 있었던 “한국 미술 전시와 연구 Exhibiting Korean Art”에 이어 두 번째 한국미술 관련 국제 심포지엄 논문집이다. 이번에는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한국과 중국 회화를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회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견해를 수록하였다. 논문집에서는 먼저 한국‚ 중국 회화의 대표적인 연구자인 안휘준(서울대 명예교수)‚ 제임스 케힐(버클리대 명예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한·중·일 회화 교류상 및 회화 관련 논문 등 총 9편을 실었다. 동아시아 회화 연구에 있어서  류큐[琉球] 문화권을 포함시킬 것을 제안한 ‘송원 宋元시대 회화의 동아시아 전파에 관하여 : 일본과 류큐’(미나토 노부유키 溱信幸‚ 전 도쿄국립박물관 부관장)‚ 동일한 소재가 시대별로 다른 의미로 그려진 양상을 분석한 ‘청명절에서 경축일로 : <?明上河圖> 3점의 비교’ (위 후이 余輝‚ 베이징 고궁박물원) 외에 ‘관자를 응시하다 : 중국 초상화의 정면관의 의미’(잰 스튜어트Jan Stuart‚ 브리티쉬박물관)‚ ‘조선 궁중미술의 상고양식尙古樣式: <일월오봉병>과 정도전’ (김홍남‚ 이화여대‚ 전 국립중앙박물관장) 등 동아시아 회화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들을 수록하였다. 심포지엄 논문집 발간은 국적과 전공을 넘어 전개된 연구자들의 발표와 토론으로 한국이라는 경계를 넘어 보다 넓은 시각에서 우리 문화를 해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국제심포지엄 개최와 논문집 발간이 세계미술사 속에서 한국 미술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밝히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2008 한·중 회화 국제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발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첨부파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