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공유마당'에 어서 오세요! - 웹툰

김신입(26):공마기획에 새로 입사한 김신입! 최고의 카피라이터를 꿈꾸며 처음 맡은 기획안에 열정을 쏟아붓고 있어요!

세상에서 제일 멋진 기획서를 만들거야 !! (이것도! 저것도! 타타타타...)

박대리(31):김신입 씨 지금 뭐하는 거예욧?!

김신입:일하는 중?

박대리:이렇게 인터넷에서 함부로 이미지를 긁어오면 어떡해요?!!

(구글, 네이버, 다음)

김신입:??

박대리:내가 못 살아~ 타타탓!

김신입:으앙

박대리:암으로는 이 공유마당을 이용하도록 해요.

이곳에서는 관련 서식이나 이미지를 자유롭게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어요.

김신입:이멋! 혹시 이건 공유마당 홍보 만화?!

박대리:조용히!

인터넷에서 서식이나 이미지를 사용하고자 할 때는 해당 저작물의 저작권 및 해당 사이트의 서비스 이용약관 등을 잘 확인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저작권에는 자유이용 허락 표시(CCL), 공공저작물 라이선스(KOGL) 등이 있습니다.

CC, OPEN 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허락, OPEN KOGL Korea Open Govermment License

박대리:마크 잘 보셈.

김신입:오왕

자유이용허락표시(CCL) 저작물이란?

CC 라이선스는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을 다른 이들이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미리 허락하는 라이선스로, 자신의 저작물을 이용할때 어떤 이용허락조건들을 따라야 할지 선택하여 표시하게 됩니다.

CC 라이선스가 적용된 저작물은 이를 이용하려는 사람이 '저작자가 표시한 이용허락조건'을 따르기만 하면 저작자에게 별도의 허락을 받지 않아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박대리:자유롭게 사용하셈.

김신입:ㄳ

공공저작물(KOGL)이란?

국가나 지방단체에서 업무상 작성하여 공표한 저작물이나 계약에 따라 저작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을 말합니다.

공공저작물을 일정한 조건 하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저작권으로써, 저작물을 보유한 기관의 별도 이용허락 없이도 이용조건에 맞게 누구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ㅏㄷ.

공공기관 : 자유롭게 사용하셈. KOGL

김신입:ㄳ.

박대리:ㄳ.

이부장(47):자자 밥 먹고 합시다~!

박대리:부장님 잠시만요. 커먼요.

김신입:안녕하세요. 공손

박대리:만약 부장님을 저작물이라 한다면

이부장(47):?

박대리:저작물 기증, 나눔을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김신입:그건 좀..

저작권 기증이란?

저작권 기증은 저작자가 자신이 창작한 저작물을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에 저작재산권 등을 기증하여 사회적 나눔과 문화적 소통을 원할하게 하고자 하는 뜻깊은 나눔의 표현입니다.

대표적인 기증저작물로는 故안익태 선생님의 유족들이 2005년에 기증해주신 '애국가'와 2013년에 김중만 작가가 기증해주신 사진 작품들이 있습니다.

만료 저작물이란?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의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로 저작자가 사망 후 70년이 지난 저작물을 말합니다. 저작권이 만료된 저작물은 누구나 별도의 이용하락 없이도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작권 보호기간은 저작물이 창작된 후 저작자가 사망하거나, 저작물이 공표된 때로부터 저작권이 존속하는 일정기간을 말합니다.

나눔N 이란?

나눔N은 저작자가 창작한 저작물 혹은 공유마당의 저작물을 활용하여 만든 2차저작물을 저작자가 나눔N을 통해 공유마당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도록 공유하며,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는 공간(플랫폼)입니다.

나눔N은 본인의 저작물에 자유이용허락표시(CCL)를 붙여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부장(47):박대리는 어떻게 이렇게 자세하게 알고 있지? 오우! 그뤠잇!

박대리:저는 실무를 담당하는 사람이고 부장님은 사람 좋은 월급루팡 이니까요.

김신입:오왕~

이부장:아코

김신입:꺄륵~

저작물의 아름다운 나눔

공유마당 많이 이용하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