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조라포남봉관해도(助羅?南峯觀涇圖)

추천0 조회수 2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조라포남봉관해도(助羅?南峯觀涇圖)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계회도(?會圖)는 문인들의 계회장면을 그린 일종의 기록화로서 고려시대 이래로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유형으로 줄기차게 이어졌다. 오늘날 16세기 계회도가 여러 점 공개되고 있다. 동시에 계회도는 정형화된 양식을 보이는데‚ 화면을 3분(分)하여 상단에 예서(隷書)로 계회명(?會名)을‚ 중단에 계회 장면을‚ 하단에는 참석자들의 관직‚ 이름‚ 자(字)‚ 본(本)‚ 관(官)‚ 부(父) 등을 적는다. 계회참가자들의 생존연대‚ 혹은 실제 계회를 개최한 연도에 간기(干紀)가 있어 제작연대를 알 수 있으므로‚ 계회도는 회화사 연구의 귀중한 자료가 된다. 문헌에 의할 때 조선시대 관원들의 계회는 백 수십에 이르는데‚ 「조라포남봉관해도 助羅?南峰觀涇圖」도 여기에 속한다. 화면 중앙에 계회가 열리는 남봉을 나타냈고‚ 좌목(座目)에 언급된 인물 외에 또 다른 인물들도 보인다. 조라포는 경남 거제도의 항구로 수군의 기지(基地)였다. 비록 모임이 열린 구체적인 연도에 대한 언급은 없으나‚ 좌목(座目)의 첫머리에 나온 류영립(柳永立‚ 1537-1599)의 경상도 관찰사 병마수군절도사의 관직 재직기간이 1586∼1587년이므로 이 시기에 그려진 것으로 비정되기도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