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배상태를 석전제 헌관으로 위촉하는 문서

추천0 조회수 5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배상태를 석전제 헌관으로 위촉하는 문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어느 고을의 현감(縣監)이 석전제(釋?祭)의 헌관(?官)으로 유학(幼學) 배상태(裵相泰)를 위촉하는 문서이다. 이 문서처럼 어떤 직책에 합당한 인물을 천거 또는 위촉하는 문서를 망기(望記) 또는 망단자(望單子)라고 한다. 보통 세 사람을 추천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문서처럼 한 사람을 추천하거나 두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을 추천하기도 하였다. 석전은 공자를 비롯한 4성(四聖) 10철(十哲) 72현(七十二賢)의 제사를 지내는 의식으로‚ 석전제·석채(釋菜)·상정제(上丁祭)·정제(丁祭)라고도 한다. 조선시대에는 성균관이나 향교의 대성전(?成殿)에서 음력 2월과 8월의 상정일(上丁日: 첫째 丁日)에 석전제를 지냈다. 이 유물은 석전제의 책임관을 지방 수령이 위촉하는 문서라는 점에서 조선이 유교 국가임을 잘 보여준다. 문서가 작성된 갑오년(甲午年)은 종이의 질 등으로 미루어 1894년이 아닌가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