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대나무장

추천0 조회수 6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대나무장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식기류를 얹어 놓는 찬탁으로 부엌에서 사용되었다. 자기나 놋그릇 등의 무거운 그릇을 감당할 수 있도록 굵은 기둥과 두꺼운 판재로 튼튼하게 만들었다. 이 대나무장은 오동나무로 만든 다음 대나무쪽을 붙여 장식한 2층 찬탁이다. 아랫단은 여닫이문을 달았고‚ 윗단은 뚫려있다. 윗단과 아랫단 사이에 2개의 서랍이 있다. 전체적으로 대나무로 정사각형의 모양을 내고‚ 서랍에는 마름모꼴‚ 여닫이문에는 8각 별 모양으로 모양을 냈다. 서랍에는 나뭇잎 모양의 손잡이를 달고‚ 여닫이문의 장석은 나비무늬로 장식하고 둥근 고리를 달았다. 장에 나타난 사각형이나 마름모꼴 무늬들은 끊임없이 연속되고 있는 형태이다. 연속무늬는 결실과 영구의 상징성을 갖는다. 여닫이문의 장석은 나비모양으로 되어 있다. 나비는 인생의 즐거움과 자유연애를 상징하는 무늬이다. 나비는 장자의 호접몽 설화에서부터 인생의 즐거움과 행복을 상징하는 동물이 되었다. 만물이 회생하는 봄날에 자유롭게 날아다니면 짝을 찾아가는 나비는 자유연애와 미호‚ 행복의 상징이 되기도 하였다. 생활도구에서 많은 사랑을 많은 무늬이기도 하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