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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문양] 청자상감유노쌍어문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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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한국의문양] 청자상감유노쌍어문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상감청자는 선이나 면으로 무늬를 파고 그 내부에 안료를 집어넣은 후 유약을 입혀 구워낸 12세기를 대표하는 청자이다. 중국에서 비롯된 청자의 기술은 고려시대 들어 상감청자의 완성으로 인해 고려만의 독자적 기술로서 그것에 문양의 장식성을 더하고 있다. 상감된 문양을 강조하여 유약은 더욱 얇고 투명하게 되어 밝은 분위기를 낸다. 이 병은 목이 길며 구연부는 나팔모양으로 벌어졌다. 경부 윗부분에는 가로로 선을 넣어 구획하고 그 사이에 구슬이음문을 넣었다. 그 아래로 가로로 선을 넣어 구획하였으며 그 사이에 이중의 연판문을 그려 넣었다. 동체부에는 물고기 무늬와 버드나무 무늬‚ 모란문을 그려 넣었다. 아랫부분에도 가로로 선을 넣어 구획하고 그 사이에 연판문을 그려 넣었다. 구슬이음문은 일종의 테두리 문양으로 크고 작은 구슬형태의 원무늬가 연속한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구슬이음문은 중국의 위진남북조 시기에서 수당시대에 성행하였던 것으로 고대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이보다 일찍이 유행하여 일반적으로 그 기원을 서아시아에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구슬이음문은 태양을 상징하거나 불교의 보배(佛?) 혹은 세계와 생명을 상징한다. 연판문은 연꽃의 꽃잎을 펼쳐 놓은 모양을 도안화시켜 연속무늬를 구성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형태는 주로 도자기의 어깨부분이나 굽 혹은 저부의 둘레에 사용되었는데 이는 연꽃이 지닌 특별한 상징적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즉 도자기 등 그릇의 둘레에 연판문양이 들어감으로써 그 물건의 비범성과 청정함을 나타내어 일반의 비속한 존재와 구별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판문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시기는 삼국 시대에 불교미술이 시작되고부터라고 할 수 있으며‚ 문양화된 것은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러서다. 범종을 비롯한 각종 불구류(佛具類)와 사리장엄구‚ 향로‚ 동경 등에서 다양한 연판의 양식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 형식은 고려시대에 와서 단조로운 선으로 표현되어 더욱 간결해진다. 연꽃은 옛날부터 생명의 창조‚ 번영의 상징으로 애호되었는데 그 이유는 연꽃의 강한 생명력 때문이다. 한편 불교에서는 연꽃을 청결‚ 순결의 상징물로 여겼는데 그것은 늪이나 연못에서 자라지만 더러운 연못에 물들지 않는 속성에 기인하고 있다. 물고기문에는 다복다산(太福太産)의 염원이 담겨 있다. 물고기는 알을 많이 낳는다 하여 다산과 풍요‚ 부부의 금슬을 상징한다. 잉어는 남자를 상징하고 메기는 여자를 상징하며 수많은 작은 물고기 떼는 자손의 번창을 의미한다. 도자기 등 공예품에 나타난 어문은 쌍을 이루는 것이 특히 많다. 쌍어문양은 조화 또는 부부의 화합을 상징한다. 고대 전설에서 비목어(比目魚)라는 물고기는 두 마리가 서로 쌍을 이루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고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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