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돼지문

추천0 조회수 11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돼지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돼지는 십이지(十二支)의 12번째 동물이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집집마다 돼지를 길렀고 어쩌다 돼지꿈을 꾸면 재수 좋은 꿈을 꾸었다고 기뻐했다. 장사하는 사람들은 돼지가 새끼들을 품에 안고 젖을 빨리는 사진을 걸어 놓고 일이 잘되기를 빌기도 했다. 상점에는 새해 첫 돼지날에 문을 열면 한 해 동안 장사가 잘된다는 속설도 있다. 죽어서도 돼지혈에 묘를 쓰면 부자가 된다고 믿어왔다. 이처럼 한국 사람들은 돼지를 부와 복의 상징으로‚ 돼지꿈을 재운과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 왔다. 돼지는 지신과 풍요의 기원‚ 돼지 꿈‚ 돼지 그림 등에서 길상으로 재산이나 복의 근원‚ 집안의 재물신을 상징한다. 그런가 하면 속담에서의 돼지는 대부분 탐욕스럽고‚ 더럽고‚ 게으르며‚ 우둔한 동물로 묘사되고 있다. 즉‚ 돼지는 상서로움과 탐욕스러움의 서로 반대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