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위대한 회화의 시대: 렘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전>개최

추천0 조회수 305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위대한 회화의 시대: 렘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전>개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3-07-15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위대한 회화의 시대: 렘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전> 개최 ---------------------------------------------------------------------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오광수)은 <위대한 회화의 시대: 렘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전>을 오는 2003년 8월 15일부터 11월 9일까지 덕수궁미술관에서 개최한다. I. 마우리츠하위스‚ 오란녀(Orange) 가문 이 전시는 네덜란드 헤이그에 위치한 마우리츠하위스(Mauritshuis: `마우리츠의 집`이라는 뜻) 왕립미술관에서 소장한 17세기 네덜란드와 플랑드르 회화 50점으로 구성된다. 이 미술관은 그 이름이 유래된 바‚ 네덜란드독립전쟁의 영웅 빌럼 판 오란녀(Willem van Orange)의 조카이자 그의 직속후계자로 네덜란드 총독을 지낸 요한 마우리츠(Johan Maurits)가 건립했던 궁을 그대로 개조해 만든 곳이다. 1581년 스페인으로부터 네덜란드를 독립시켰고‚ 지금까지도 네덜란드의 왕가를 이루는 이 오란녀(Orange‚ `오렌지군단`의 오렌지색의 기원) 가문의 수집품은 17세기 유럽최강국으로 부상했던 네덜란드의 최고명성을 자랑하는 작품들로 구성되었고‚ 1820년 이 궁이 현재의 미술관형태로 개방된 이후에도 질적 우수성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 이 미술관의 수집정책은 변하지 않았다. 마우리츠하위스에서 새로 구입되는 작품의 목록은 세계 유수한 미술잡지에 실릴 정도이다. 이 미술관은 수집품의 내용에 있어서도 매우 한정적이어서‚ 일부 16‚ 17세기 플랑드르 미술과 18세기 네덜란드의 작품을 포함하지만 대부분의 작품은 17세기 북부 네덜란드 작품으로 집중되어 있다. II. 네덜란드의 황금기‚ 렘브란트의 시대 시공간적으로 `17세기의 네덜란드`는 모든 면에서 매우 독특했다. 네덜란드 역사상 처음으로 외국의 간섭없이 독립된 7개 연방공화국의 형태로 된 `국가`의 원형이 탄생하였고‚ 스페인‚ 이탈리아의 강력한 카톨릭 영향권에서 벗어나 칼뱅주의로 대표되는 신교가 일상적으로 유포되었으며‚ 동인도회사 소속의 선박이 암스테르담에서 출발하여 그 머나먼 항로를 따라 일본 나가사키로까지 항해해 와 무역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때로 운나쁘게도 태풍을 만나면 낯선 땅 제주도에 불시착하는 `하멜`과 같은 인물이 나오기도 했지만). 이러한 정치‚ 종교‚ 경제 영역의 독립된 힘과 자부심은 예술영역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당시 네덜란드는 그 시기 유럽지역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예술품유통구조‚ 회화소재의 다변화와 전문화‚ 고유한 회화양식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래서 100년 정도밖에 안 되는 이 짧은 시기(1580-1680년)를 `네덜란드의 황금기`라고 부르는데 주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실상 렘브란트는 엄청난 이 시대의 활력이 요구했던 천재의 유형에 들어맞았던 화가였던 것이다. III. 전시출품작 소개 유럽역사‚ 나아가 인류역사의 한 장을 이루었던 `17세기 네덜란드`라는 독특한 시공간이 이번 전시를 통해 재연될 것이다. 본 전시에는 17세기 북부 네덜란드 미술을 대표하는 초상화‚ 정물화‚ 풍경화‚ 풍속화‚ 역사화와 루벤스(Pieter Paul Rubens)‚ 안토니 판 데이크(Anthony van Dyck)로 대표되는 플랑드르 작가의 작품 일부를 포함한 50점의 마우리츠하위스 소장품이 선보인다. 전문 장르에만 전념하기에도 급급했던 미술시장의 경쟁체제 속에서도 모든 장르에 통달했던 화가 렘브란트의 작품 세 점(<깃 달린 모자를 쓴 남자>(1637년경)‚ <웃는 남자>(1629-30년경)‚ <노인 습작>(1650년‚ 전칭작))이 전시되어‚ 인물의 특징을 잡아내는 그의 통찰력‚ 옷장식과 귀걸이의 반짝임을 표현하는 그의 재능에 감탄하게 된다. 렘브란트와 쌍벽을 이루는 플랑드르의 화가 루벤스는 <젊은 여인의 초상>(1620-30년경)을 통해 루벤스 특유의 불그레한 볼을 가진 여인의 전형을 만날 수 있게 한다. 태피스트리의 모본이 된 그의 또 다.....나머지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mmc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