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왕세자의 만수무강을 비는 전패

추천0 조회수 2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왕세자의 만수무강을 비는 전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왕세자의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사찰의 불당에 봉안한 전패(殿牌)이다. 대좌(臺座)는 눈을 부릅뜨고 입을 벌린 사자가 웅크린 모습을 하고 있고‚ ″세자저하수천추(世子邸下壽千秋)″라고 새긴 판을 꽂았다. 좌우와 윗부분에는 여의주를 가지고 노는 용‚ 불로초와 구름무늬 등이 장식되어 있다. 한편 뒷면에는 먹으로 쓴 글씨가 있는데‚ 계미년(癸未年)에 선기(善套)라는 승려가 자기 부모를 위해 시주하여 만들었다는 내용이다. 본래 전패는 왕의 초상을 대신하는 왕의 상징물로서‚ 지방 관아의 객사(客舍)에 모시고 동짓날이나 설날‚ 또는 각종 하례 의식이 있을 때 수령 이하의 관원 등이 경배하는 의물(儀物)이지만‚ 이것처럼 왕실의 안녕을 빌기 위한 패도 전패라 부른다. 국왕과 왕비‚ 그리고 세자의 전패를 함께 봉안하는 것이 보통이며‚ 소원을 비는 것이라 하여 원패(願牌)라고도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