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산수화

추천0 조회수 51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산수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왕휘(??‚ 1632-1717)는 장쑤성(江蘇省) 창수(常熟) 출신이며 사왕오운(四?吳?은 청대초기 문인화의 정신을 이어받아 정통파로 활동한 왕시민?時敏‚ 왕감?鑒‚ 왕원기?原祁‚ 왕휘??과 오력吳歷 운수평 ?壽平을 말함)으로 알려진 청대 정통파 화가 중 한 사람이다. 본래 왕감(?鑑)의 제자로 직업 화가였으나 왕시민(?時敏‚ 1592-1680)에게 발탁된 후 그가 수장한 역대의 명작들을 모사하면서 여러 대가들의 화풍을 섭렵하여 세련되고 정밀한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 그래서 역대 대가들의 명작을 방작(倣作)한 그림이 많기로도 유명하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제발(題跋: 책이나 그림에 그 유래나 펴내는 뜻‚ 감상‚ 비평 등을 적은 글)과 함께 ″병자추팔월방조대년필의(丙子秋八月?趙?年筆意)″‚ ″석곡(石谷) 왕휘(??)″의 관서(款署)가 있어 왕휘(??‚ 1632-1717)가 송대(宋代) 화가인 조영양(趙令穰)을 모방하여 1696년에 그린 것으로 전해진다. 산과 일부에만 청록색과 흰색을 가하고 누각과 나뭇잎에 붉은색을 칠하여 색의 대비가 눈에 띤다. 산과 언덕의 묘사에 준법(?法)을 거의 쓰지 않고 원경의 구름의 윤곽이 분명한 점 등에서 일부 고식(古式)을 따르고 있다. 그러나 조영양은 평원소경(平遠小景)으로 운무에 싸인 물가 풍경을 잘 그린 것으로 알려지며 현재 전하는 그의 작품에서도 그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조영양을 모방했다고는 하지만 왕휘가 독창성을 발휘하여 자신의 양식으로 소화하여 그린 것으로 보인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