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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물 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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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작물 각론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농작물의 재배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교육하기 위한 중등교육용 농업 교과서이다. <목차> 一. 식량작물 (一). 벼 농사 1. 논 벼 2. 밭벼 (二). 잡곡농사 1. 밀‚ 보리 2. 귀리 3. 조 4. 수수 5. 옥수수 6. 피 7. 기장 8. 메밀 9. 콩 10. 팥 11. 녹두 (三). 감자붙이 농사 1. 감자 2. 고구마 二. 먹이 작물 (一). 먹이 작물의 특성과 재배 조직 1. 종류와 특성 2. 재배 조직 (二). 가꾸기 1. 볏과 먹이풀 2. 콩과 먹이풀 3. 뿌리붙이 먹이풀 三. 풋거름 작물 (一). 종류와 거름 성분 1. 풋거름 작물의 종류 2. 풋거름의 성분 (二). 쓰는 방법과 가꾸기 1. 쓰는 방법 2. 가꾸기 <주요내용 및 특징> 우리나라 농사의 개량(改良)과 그 발전(發展)을 위해 기술(技術)과 방법(方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크게 식량작물과 먹이작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정상으로는 1차 교육과정에 속한다. 내용은 학습자로 하여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식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내용의 이해 및 설명을 위해 삽화‚ 표본(標本) 등을 제시하였다. 1954년 4월 20일 문교부령 제35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사범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國民學校‚ 中學校‚ 高等學校‚ 師範學校 敎育課程 時間配當 基準令)>과 1955년 8월 1일의 문교부령 제44호 <국민 학교 교과과정(國民學校 敎科課程)>‚ 제45호 <중학교 교과과정(中學校 敎科課程)>‚ 제46호 <고등학교 및 사범학교 교과과정(高等學校 및 師範學校 敎科課程)>에 따라 학교 교육과정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각 학교의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은 교과별 연간 시간을 최저와 최고의 시간 기준으로 표시하여 지역별‚ 학교별 여건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하는 모든 경험이라고 보고‚ 교과목의 학습과 그 밖의 학교 학습활동을 같은 비중으로 보았다. 그 밖에도 사회생활과를 중학교까지 설치하고‚ 초·중학교의 이과를 자연 혹은 과학으로 바꾸어 광역형 교육과정 운영방식을 도입하였으며‚ 실업 교과의 비중을 강화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정신에 따라 1955년에는 국정교과서‚ 검정교과서‚ 인정교과서가 편찬‚ 발간되었고 검인정 규정에 관한 세부 지침이 작성‚ 배포되었다. 또한 1955년부터 연차적으로 개편 또는 신규 편찬에 착수하여‚ 1958년까지 사회생활부도 및 고등 국어 3학년용을 제외한 모든 국정교과서의 편찬을 완료하였다. 이때 편찬을 완료한 국정교과서는 총 96종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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