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보건 4

추천0 조회수 58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보건 4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다양한 체육활동과 보건활동을 통해 신체와 정서를 함양시키는 초등학교 보건 교과서이다. <목차> 하루의 생활 1. 영숙이의 시간표 2. 꽃밭만들기 즐거운 놀이 3. 공피하기 4. 줄넘기 5. 소풍 바른 자세 6. 멀리뛰기 7. 고무신 8. 아기 단풍 맛있는 음식 9. 헤엄치기 10. 군것질 11. 장보기 철바람 12. 김장 13. 생일놀이 14. 장갑 겨울의 생활 15. 기침과 감기 16. 얼음지치기 17. 좋은 동네 <주요내용 및 특징> 정신과 감정을 닦고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고자 생활 속의 보건 활동과 다양한 체육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건과 부분은 학생들이 스스로 실천하고‚ 지킬 수 있는 위생활동에 중점을 두었으며‚ 체육 부분은 간단한 놀이와 사회적 체육활동에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단원의 마지막에는 ‘우리의 할 일’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복습하도록 하였다.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 삽화와 도표 등을 수록하고 있다. 1963년 2월에 공포한 교육과정은 종전에 <시간배당 기준령>과 교과과정을 별도로 제정하였던 것을 묶어서 각 급 학교 교육과정으로 호칭하게 되었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 지역성을 강조하였고‚ 단편적인 지식 중심의 종래 교육에서 탈피하여 아동의 경험과 흥미 등을 중시한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실과 교육‚ 과학기술 교육을 강조하였고 모든 교과를 통하여 생산성의 향상을 의도하였으며 또한 반공‚ 도덕 활동이 하나의 기본 구성 영역으로 포함되었다. 1968년에는 <국민교육헌장>의 공포‚ 중학교 무시험 진학제도의 추진과 더불어 교육 내용의 개선에 주력하였고‚ 한글 전용에 따른 정부 시책과 <국민교육헌장>의 이념 구현 및 시대적 요구에 적응하기 위하여 국어‚ 사회‚ 실업‚ 가정‚ 미술‚ 반공‚ 도덕‚ 특별활동의 영역에서 부분적인 개정을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