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자대접편

추천0 조회수 1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자대접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청자란 철분이 조금 섞인 백토로 만든 형태 위에 철분이 1-3% 정도 들어있는 장석질(長石質) 유약(釉藥)을 입혀 1250-1300℃ 정도에서 환원염으로 구워내어 자화한 자기의 일종을 말한다. 청자대접편이 출토된 선원사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지산리 692-1번지와 그 일대에 위치하며 현재 사적 제 259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선원사는 고려시대에 몽골의 침입을 피해 강화도에 도읍하며‚ 당시 최고 집권자였던 최우의 원찰이자 대몽 항쟁의 정신적 지주로 삼고자 1245년에 창건되었다고 한다. 이후 선원사는 법보를 봉안한 국찰로서 또 국사를 배출한 선찰로서 발전을 거듭하였고‚ 충렬왕 때에는 임시 궁궐로 사용될 만큼 규모가 웅대했다. 그 후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선원사는 태조 7년(1398) 대장경판이 한양의 지천사로 옮겨진 후‚ 아무런 기록 없이 흔적조차 찾아볼 수 없는 사찰이 되어 버렸다. 1976년 동국대학교 강화도 학술조사단에 의해 최초 조사되었으며‚ 강화군의 요청에 따라 동국대박물관에서 조사단을 발족하여 2001년까지 6년 동안 약 4차에 걸친 발굴조사가 이루어졌다. 출토된 총 2‚296편의 자기편 중에 고려청자가 94%에 달했으며‚ 이 중 사발‚ 대접편이 64%를 차지하고‚ 접시편이 25%를 차지하고 있어 기형별로는 사발과 대접‚ 접시가 가장 많이 출토되었다. 내경된 높은 다리굽으로‚ 굽에는 모래를 받쳐 구웠다. 기벽은 직선에 가깝게 올라가다가 구연부에 이르러 내만되며‚ 내저 원각이 있는 넓적한 형태이다. 거칠고 어두운 회색의 태토에 시유상태 역시 좋지 않으며 암녹갈색으로 발색되었다. 내벽 상단에 세 줄의 상감선이 둘러져 있고 하단에는 두 줄의 선과 여의두문이 둘러져 있으며 그 사이에 초화문과 운문이 흑백상감으로 시문되어 있다. 외벽 상단과 중앙에 각각 두 줄의 상감선이 둘러져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