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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화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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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보상화문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전돌은 점토로 성형되어 가마 속에서 높은 온도로 구위 만든 건축 용재이다. 예로부터 무덤이나 지상 건조물의 축조에 많이 사용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제작‚ 사용되었으며. 지금도 기와와 함께 주요한 건축부재의 하나가 되고 있다. 전돌은 흔히 전벽돌 또는 벽돌로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벽돌은 요즘의 블록(block)과 같이 건물의 벽체를 쌓거나 보도용으로 주로 쓰이는 데 반해‚ 전돌은 무덤이나 지상 건조물의 축조에 사용되어 그 전통이나 쓰임새‚ 형태 면에서 약간씩 차이를 보인다. 용도나 형태‚ 무늬와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고 있는데 그 기능적인 특성 때문에 여러 방면에 전용되기도 한다. 전돌은 자연 건조한 날전돌과 불에 구워낸 소성 전돌로 구분 할 수 있다. 날전돌은 점토로 성형된 뒤 햇볕이나 그늘에서 말린 것으로 세계 각지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가장 오래된 날전돌은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발견되었는데 기원전 6천 년경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보아 전돌의 사용이 상당히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소성전돌은 기원전 3천 년경부터 보급되기 시작하였는데‚ 인더스강 유역의 고대 도시인 파키스탄의 모헨조다로 유적과 하라파 유적에서 기원전 2천 5백 년경에 해당하는 전돌을 사용한 흔적이 발견되었다. 전돌은 이와 같이 고대 문명의 발상지인 큰 강가를 중심으로 일찍부터 제작‚ 사용되었다. 대개 전돌이라고 하면 자연 건조한 날전돌보다는 가마 속에서 높은 온도로 구워낸 소성전돌을 지칭한다. 전돌은 용도에 따라 무덤을 축조하기 위한 묘전돌‚ 지상 건조물의 실내외 바닥이나 기단에 부설되는 부전돌‚ 건물의 벽이나 성곽‚ 단을 쌓기 위한 벽전돌‚ 목탑의 하단이나 전탑을 축조하기 위한 탑전돌 등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특정한 장소에 한정되거나 그 용도가 바뀌어 사용되는 특수 전돌이 있다. 그런데 부전돌과 벽전돌 등은 궁전이나 성곽‚ 그리고 사원 건축에 기능적으로 구분되어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형태에 따라 네모꼴인 방형전돌과 세모꼴인 삼각형 전돌‚ 여러 모양으로 변형되는 이형 전돌로 구분되고 있다. 우리나라 전돌은 그 표면이나 측면에 새겨진 무늬에 따라 무늬가 없는 무문전돌과 여러 가지 다채로운 무늬가 새겨진 무늬 전돌로 구분된다. 무늬 전돌은 다시 그 시문 단위에 따라 기하학무늬 전돌‚ 연꽃무늬 전돌‚ 보상화무늬 전돌‚ 당초무늬 전돌‚ 화엽무늬 전돌 등으로 세분되고 있다. 고대 동양미술에서 연화문 다음으로 널리 이용된 보상화문은 반쪽의 팔메트 잎을 좌우에 대칭시켜 심엽형으로 나타낸 장식무늬의 하나로서‚ 보상화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은 가상의 꽃이다. 일반적으로 보상화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8엽의 꽃을 평면으로 취급하여 연화문을 복잡화시킨 것이고‚ 다른 하나는 꽃을 사횡으로 다루어 잎과 줄기를 자유스러운 형태로 배치한 것이다. 보상화문은 이미 7세기를 전후하여 사산조 페르시아의 타키부스탄 입구의 측면 부조에서 그 양식이 성립되었고‚ 또 당대(唐代)에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신라와 당과의 빈번한 문물교류로 인하여 당에서 형성된 보상화문 양식이 전래되어 8세기 중엽 경에는 가장 화려하게 발전된다. 좌우대칭으로 완성된 팔메트의 꽃잎이 연속되면서 4엽에서‚ 6엽‚ 8엽‚ 10엽 등을 이룬 연화문 형태의 문양이 만들어지는데‚ 이는 그리스계 아칸더스(acanthus)에서 발전된 화문형식이다. 이 밖에도 서역에서 발생한 망고화 형식과 중국에서 이루어진 모란화 형식이 있다. 보상화문수막새는 전통적인 기와문양을 크게 변혁시키면서 통일신라 전시기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장식되고 있다. 이 전돌은 경질의 보상화문 전돌이다. 바탕흙은 흑회색이며‚ 모래알갱이가 섞여 있다. 방형으로 전면의 중심에 보상화무늬를 크게 배치하고‚ 네 모서리에는 보상화의 분화가 표현되었다. 자방은 가운데에 원으로 구획되었고‚ 안에 연자가 있으나 마모되어 정확한 개수는 알 수 없다. 그 주위에는 구슬문양이 촘촘히 배열되어 있고‚ 화판이 표현되어 있다. 그 주위로는 꽃잎이 표현되었다. 표면은 물 손질 하였으며‚ 측면은 잘 다듬어지지 않아 거친 면이 남아 있다. 뒷면은 포목흔이 남아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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