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목조주련

추천0 조회수 4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목조주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주련(柱聯)이란 기둥이나 벽에 세로로 써 붙이는 글씨를 말한다. 기둥마다 시구를 연하여 걸었다는 뜻에서 주련이라고 한다. 주련은 보통 좋은 내용은 판자에 새기거나 붓글씨로 써서 거는 것이 일반적이다. 판자의 아래위로 하엽(荷葉)을 양각하거나 연꽃을 새기거나 하여 윤곽을 정리하고 가운데에 글씨를 적는다. 글씨는 윤곽만 새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양각을 하여 튀어나오게 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흔하지 않은 경우이다. 주련의 판 전체에는 보토 밀타승(密陀僧)을 하얗게 바르고‚ 글씨에는 먹을 입히거나 군청을 가한다. 일반 주택의 경우는 안마당을 향한 기둥에 주련을 거는데‚ 소원하는 내용이나 덕담의 글귀를 필치 좋은 사람에게 부탁하여 걸게 된다. 사찰의 경우 포교를 위한 부처님의 말씀을 주련에 새기는데‚ 이들 주련이 기둥 바깥쪽에 달려 있어 법당 안의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이것은 사람보다는 자연이 보고 읽어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주련은 상단에 만개한 연꽃이 채색되어 있고‚ 하단에도 지금은 지워졌지만 연꽃을 새기고 있다. 주련에는 능□구모호남덕가(能□舊模湖南德家) 부당선성폐세□(斧堂膳?幣歲□)의 글씨가 새겨져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