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독성도

추천0 조회수 21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독성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독성(獸聖)은 부처님의 제자 가운데 한 인물을 이른다. 산스크리트어로 pindolabharadvaja라고 하며‚ 빈두로파라수(賓頭盧頗羅隨)로 음역되며‚ 나반존자(那畔尊者)라고도 한다. 독성이란 혼자 힘으로 깨닫는 자를 말하며‚ 석가의 수기를 받아 남인도 천태산에서 수도하면서 부처님의 열반 후 모든 중생들을 제도하겠다고 서원하였다. 이 신앙은 한국 특유의 불교신앙으로서 조선후기 등장한다. 특히 일반신도들에게 독성은 소원성취를 하는데 효험이 있는 신이라 하여 많은 기도자들이 줄을 이었다. 독성각이라는 전각을 따로 마련하고 그곳에 독성도를 봉안하는 것이다. 이 종류의 불화는 대개 한 명의 노인이 대자연을 배경으로 묘사된다. 독성은 천태산 한 가운데 있는데‚ 경사진 산등성이에 정면을 향해 앉아있다. 정수리에 붉은 서기가 표현되어 있고 머리에 두광을 둘렀다. 가사를 오른쪽으로 여미고 가슴부위에서 녹색 끈으로 졸라매었다. 오른쪽 무릎을 세워 두 팔로 감싸고 있으며 오른손에는 영지를 들고 있다. 독성이 앉은 자리에는 둥근 형태의 화문석 자리가 드러나 보인다. 뒤 배경으로는 굵은 소나무가 가지를 넓게 뻗은 자태가 일부 묘사되어 있으며‚ 바위산‚ 이끼가 낀 바위들‚ 활짝 핀 매화나무가 늘어서 있다. 그 위로는 두 마리의 까치가 두 날개를 활짝 펴고 공중에서 비행하고 있다. 또 화면의 상부에는 흰 구름이 묘사되어있는데 아랫부분이 수평으로 일직선을 이루고 있다. 화면에 묘사된 지물과 경물들이 대단히 도식적이고 관념적이어서 불화의 제작시기를 알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