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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조나한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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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석조나한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나한은 불교에서 수행을 통하여 온갖 번뇌를 끊고 궁극적으로 깨달음을 얻어 세상 사람들로부터 공양을 받을 만한 모든 공덕을 갖춘 성자이다. 응공(應供)‚ 응진(應眞)‚ 살적(殺賊)이라고도 한다. 소승불교에서 수행의 가장 높은 지위인 아라한과를 얻은 자로서 부처가 열반했을 때 그 법을 전수받아 지키는 수행자의 역할을 한다. 처음에는 부처에게 직접 설법을 들은 불제자를 뜻하였으나 점차 일정한 수행을 쌓고 덕을 갖추게 되면 나한으로 불려져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양과 공경을 받게 되었다. 나한상은 나한을 조각으로 표현한 것으로 좁게는 16나한‚ 18나한‚ 5백나한상을 말하며‚ 넓게는 조사상(祖師像)및 모든 스님형태의 인물상을 함께 일컫기도 한다. 실제의 인물이었던 조사들과는 달리 16나한?5백나한상 들은 다분히 설화적인 인물로 각 존상의 특징을 지니게 되는데‚ 해학성이 높은 인간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다. 이 상은 고려시대 석조나한두로 왼쪽어깨 아래부터 하체부까지 결실되었다. 머리에는 두건을 쓰고 있는데 대의 목깃부분과 이어져 경계가 불분명하다. 안면은 둥글고‚ 살이 많아 양감이 풍부하다. 눈은 날카롭게 표현하고 입은 미소를 짓고 있다. 코는 일부 결실되었지만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인상이다. 대의는 단순한 주름으로 표현하고. 손은 보이지 않는다. 호랑이를 가슴에 안고 있는데‚ 정면을 바라보고‚ 세발이 모아져 있다. 호랑이의 얼굴은 가면처럼 평면적이면서 재미있게 묘사되어 있고‚ 동체는 부분적으로 결실되어 있다. 뒷면은 결실되어 거의 형태를 알아볼 수 없지만 남아있는 두부의 뒷면은 아무런 장식이 없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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