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약저울

추천0 조회수 1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약저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높이 16.2㎝‚ 길이 31.5㎝ 약재의 무게를 다는 데 쓰는 작은 저울 우리의 일상생활에는 여러 가지 저울이 사용되는데‚ 그 종류와 형식도 수없이 많다. 이들을 근본적인 원리와 기능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대별할 수 있다. ⑴ 지렛대를 응용한 저울:지렛대의 1점을 받침점으로 하고 자유로이 상하로 움직일 수 있게 함으로써 한 쪽에는 측정하고자 하는 물체를 올려 놓고‚ 다른 쪽에는 분동을 올려 놓아 양쪽에 작용하는 힘이 균형을 이루어 지렛대가 수평을 이루도록 하는 원리를 이용한 저울로서 지렛대의 중앙을 받침점으로 하고‚ 양쪽의 꼭같은 위치에 접시를 매단 저울을 맞저울(일명 천칭이라고도 한다)이라 한다. 맞저울은 저울 중에서 정밀도가 가장 높으며‚ 화학천칭 등의 정밀천칭은 0.01g까지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같은 원리로서 양끝에 접시를 올려 놓는 구조는 등비(等比) 접시수동저울이라 하여 귀금속상이나 약방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대저울이나 부등비(不等比)접시수동저울·판수동저울·계수(計數)저울은 지렛대의 받침점에서 가까운 쪽에 측정하고자 하는 물체를 올려놓고 다른 먼 쪽에 분동을 올려놓게 되어 있으므로 작은 양의 분동이나 추로서 큰 물체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⑵ 스프링 등의 탄성력을 응용한 저울:코일스프링의 길이는 스프링을 잡아당기는 힘의 크기에 비례하여 늘어난다. 이와 같이 스프링이 늘어나는 부분에 바늘을 달아서 무게를 측정하는 원리를 이용한 저울에는 스프링식 지시저울 및 토션밸런스 등이 있다. 이 저울은 엄격히 말하면 질량을 측정하는 다른 종류의 저울과 달리 중량을 측정한다. 이 저울은 정밀도는 낮으나 사용상 편리하기 때문에 상거래나 요리용 저울로 널리 사용된다. ⑶ 기타 특수 저울:무게를 액체의 압력으로 변환시키는 압력식 저울‚ 액체의 부력과 균형을 이루어 부력을 파악하는 부력식 저울‚ 탄성체의 변형을 전기량으로 바꾸어 전자기적 양을 무게로 나타내는 전기식 저울‚ 무게를 자동적으로 지시하거나 기록하는 저울로서 공업용으로 사용되는 저울도 있다. 최근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저울에도 도입되어 저울의 용도와 방식도 크게 발전하였다. 예를 들면‚ 컨베이어에서 운반되는 물체의 무게를 자동적으로 적산(積算)하는 컨베이어스케일‚ l분간에 수백 개의 상품의 무게를 선별하는 선별기‚ 자동으로 정량(定量)을 포장하는 자동정량포장기 등이 있으며‚ 정밀도에 있어서는 1억분의 1g까지의 무게를 측정하는 원격조정천칭이나 용량에서는 화차 둥의 무게를 측정하는 50t이나 100t 이상의 무게를 측정하는 등의 여러 가지 저울이 개발·보급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