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경식

추천0 조회수 3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경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목걸이의 발생은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오래되었다. 당초 인류는 물체에 초자연적(超自然的)인 힘이 붙는다는 주물숭배(呪物崇拜)에서‚ 또 한편으로는 장신(裝身)의 뜻으로‚ 인체의 중요 부분인 목 부분에 대하여 정성을 들여 가꾸었으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이것은 석기시대의 유물을 보거나‚ 현존 미개인의 풍속을 보더라도 알 수 있는데‚ 유물에서 볼 수 있는 나무열매‚ 조개껍데기‚ 동물의 뼈 ·뿔 ·이 또는 돌 ·흙으로 빚어서 구운 물건의 조각 등이 그 증거이다. 목걸이는 이와 같이 동서양을 불문하고 인류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인 장신구의 하나로‚ 어느 것이나 연결된 구슬 모양의 것을 기본으로 하여 의복에 앞서서 사용된 경우도 있었다고 추측된다. 기술이 진보됨에 따라 이런 것들은 유리 ·도기 ·호박 기타 보석류로 대치되었고‚ 나아가서 금속시대(金屬時代)의 도래로 금속류와의 병존과 혼용이 이루어졌다. 예를 들면‚ BC 4000∼BC 3000년경의 메소포타미아 상류층 여성의 유물 중에는 유리석 ·루비 ·금 등으로 된 초커(chorker)가 있었고‚ 고대 이집트의 유물에서는 영롱한 색채의 구슬들을 연결시킨 독특한 비브(bib:턱받이라는 뜻)나 채플릿(chaplet)이 많이 발견되었다. 특히 고대 이집트 왕조의 제왕(諸?)은 목걸이를 일종의 재산으로 생각하여 터키석 ·마노 ·공작석 등 아름다운 돌로 만든 여러 줄의 목걸이를 걸고 재력과 권력을 과시했다. 중국에서도 신석기시대에 동물의 어금니 ·벼 ·뿔 ·조개껍데기 ·연옥(軟?)에 구멍을 뚫어 썼으며‚ 허난성[河南省]의 은허(殷墟)에서는 연옥이나 상아에 괴수를 조각한 것이 발견되었다. 선사시대의 북유럽에서는 전혀 양식을 달리하는 중후한 칼라가 애용되었다. 토르크(torque)라고 하는 청동을 비틀어 꼬아서 고리 모양으로 만든 것‚ U자형의 철판으로 된 칼라가 그것이다. 정육각형의 적색 다면옥 8개와 청색 유리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질은 유리옥으로 호박과 비취로 추정된다. 크기는 일정하지 않다. 일부는 가장자리가 결실되었다. 길이:8.5㎝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