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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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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십육나한도해도(十六羅漢渡涇圖)의 기원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나 크게 두 가지 설이 있다. 십육나한 가운데 가낙가벌차존자(迦諾迦伐蹉尊者)가 바다에 사는 신들에게 설법을 하기 위해 용궁에 갔다는 설에서 비롯되었다는 것과 화상(和尙)에게 초청받은 십육나한이 중국에 가는 길을 묘사한 것이라는 설이다. 중앙에는 원형 거신광(擧身光) 안에 내영(來迎)의 자세를 취한 여래와 법륜(法輪)‚ 번(幡)‚ 산개(傘蓋)를 들고 있는 4명의 천인(?人)과 승려가 그려져 있다. 하단에는 바다를 배경으로 나한들이 호랑이‚ 사자‚ 현무‚ 연잎 등을 타고 앉아 있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는데‚ 이들 중 주요 인물은 금니(金泥)로 두광을 두르거나 주변 인물보다 크게 표현되었다. 또 우측 배 안에는 염주를 늘어뜨린 화상(和尙)이‚ 좌측에는 16나한의 시자(侍者)로 호랑이를 거느린 다르마탈라(Dharmatala)가 그려져 있다. 물결 표현이 다소 도식적이나 활달한 운동감과 함께 장식적인 효과를 준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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