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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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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촉싱(Tshogs shing)은 각 종파의 시조(?祖)를 중심으로 역대 라마와 수호존 등을 나무의 형태로 그린 집회수(集會樹)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예불 공양함으로써 복덕을 쌓을 수 있다고 하여 복전(福田)이라고도 한다. 이 작품은 겔룩파의 개조(開祖)인 쫑카파(1357-1419)를 중심으로 하는 라마최파 촉싱이다. 쫑카파 하단 중앙에 세 명의 조사와 칼라차크라‚ 여래 등을 한 줄로 배치하고 양쪽에 수호존과 불‚ 보살‚ 라마들과 불모‚ 호법존을 두었다. 상단 중앙 구름 위에는 문수보살을 일렬로 그려 쫑카파가 문수의 화신임을 표현하고 그 좌우에 천인과 라마들을 두었다. 그 우측에는 아미타여래의 정토가‚ 좌측에는 미륵보살의 도솔천이 있다. 또 쫑카파의 양측에는 각각 미륵과 문수를 중심으로 라마들이 운집해 있다. 화면 하단 좌측에는 흰 코끼리에 공양구를 실은 공양천과 일반 성중의 모습 외에도‚ 라마의 승복과 신발만이 그려져 있는 전각을 묘사하여 눈길을 끈다. 우측에는 쫑카파의 제자인 캐둡제의 공양 장면이 그려져 있다. 화면이 조밀하나 주존을 안정감 있게 배치하여 집중감을 준다. 또 박락이 심하나 인물들의 꼼꼼한 세부 묘사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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