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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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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세계 각 나라마다 전설적인 영웅에 관련된 이야기가 많은 예술 작품의 소재가 되는 것처럼 티베트에서는 게싸르 왕의 일생을 소재로 많은 예술품들이 만들어졌다. 특히 게싸르 왕의 일생을 담은 『게싸르 대왕 전기』는 세계에서 가장 긴 서사시로서 그 내용이 방대하고 흥미로워 연극과 회화의 주제로 많이 등장한다. 게싸르 왕은 중국 사천성 접경지역에 있었던 링(Gling)나라의 왕으로 마귀를 굴복시키고 적국을 정벌하여 불법(佛法)을 전파한 티베트의 전설적인 영웅이다. 회화에서 주로 말을 탄 무인(武人)의 모습으로 많이 등장하는데 본 작품들과 같이 게싸르를 중심으로 상단 중앙에는 분노존 형태의 바즈라빠니(Vajrapani)를 배치하고‚ 주변에는 본존과 비슷한 형태의 말을 탄 호법존 8구가 둘러싸고 있는 구도는 판화(版畵)로도 제작되어 유사한 작품들이 다량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화면 중앙의 게사르왕은 티베트 전통 무복을 입고 머리에는 투구를 썼다. 얼굴은 정면상을 취하고 있으며 눈과 수염 등이 묵선으로 세필로 그려져 있는데 중국의 영향이 엿보인다. 오른손에는 봉을 높이 쳐들고 왼손에는 포승을 쥐고 있다. 주변에는 층층이 본존과 같은 형태의 8구의 호법존이 있다. 각각의 호법존은 두광을 하고 있는데 두광 윗부분에 검은 새가 있어 독특하다. 하단에는 양옆에 번‚ 창 등이 세워져 있으며 여러 악기와 야마‚ 낙타‚ 호랑이 등의 동물들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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