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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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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티베트 탕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티베트 불화(佛畵). <유래 및 발달과정> 티베트의 탱화(幀畵)로‚ 주로 면직물 위에 그린 후 족자로 만들어 사용했다. `탱`은 `틀에 그림을 붙이는 것`‚ `걸개`‚ `서화를 세는 단위` 등을 뜻한다. 그림을 말아 올릴 수 있도록 밑단에 대나무 막대를 붙였다. 사원의 벽이나 본당의 정면에 걸어 승려나 신도들의 일상 예배에 사용하거나‚ 종교 행렬에 들고나가기도 하며‚ 설법을 도해(圖解)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명상을 돕는 데에 있다. 탕카는 기록상으로 7세기 송첸감뽀왕 때 처음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보편화가 이루어진 것은 원나라 때였다고 본다. 현존하는 것은 17-19세기에 제작된 것이 많다. 탕카의 종류는 재질에 따라 그림으로 된 것과‚ 화포[亞麻布‚ 綿布 (아마포‚ 면포)] 위에 수(繡)를 놓거나 오색 천으로 붙이는 것(꿔탕)으로 구분된다. 또한 형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만다라 형식을 취한 것으로 힌두교의 얀트라(yantra: 특수한 도형)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모양 가운데 존상(尊像)을 작게 묘사한 것이다. 두 번째는 존상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다. 티베트 불교에서 유명한 불보살(佛菩薩)‚ 명왕(明?) 등을 중앙에 크게 그리고‚ 그에 관계된 여러 존상을 그 둘레에 그린다. 라마교 각 파의 조사상(祖師像)을 중심으로 하는 것도 있다. 세 번째는 석가를 중심으로 하여 그 둘레에 생전의 행적을 늘어놓은 것이다. 생사륜(生死輪)‚ 중유도(中有圖)‚ 성신도(星辰圖) 등이 있다. 네 번째로 다수의 존상을 그린 것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관음보살(觀音菩薩)은 티베트에서 일반적인 수호존(守護尊)으로‚ 팔이 천 개인 천수관음(千手觀音)‚ 팔이 네 개인 사비관음(四臂觀音)‚ 얼굴이 열한 개인 십일면관음(十一面觀音)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십일면천수관음보살(十一面千手觀音菩薩)의 열한 개의 얼굴은 녹색‚ 붉은색‚ 흰색의 보살형(菩薩形)과 남색 분노존(忿?尊)‚ 붉은색 아미타여래(阿彌陀?來) 등 다양한 모습을 띠며‚ 천 개의 손에는 꽃가지‚ 활‚ 정병‚ 사슬 등을 들고 있다. 대좌 앞에는 법륜(法輪)과 소라 등의 공양물이 있다. 관음보살의 좌우에는 경책(經冊)과 검이 놓인 연꽃을 든 보살과 보살형의 바즈라빠니(Vajrapani)가 있다. 상단 좌우에는 파드마삼바바(Padmasambhava)와 금강저(金剛杵)와 금강령(金剛鈴)을 들고 있어 바즈라사트바(Vajrasattva)의 화신(化身)임을 보여주는 라마가 구름 위에 앉아 있다. 채색이 담박(?泊)하며 산과 언덕‚ 물 등을 바림하여 표현하는 등 수묵적인 기법이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2. 월간미술 엮음‚『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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