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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래야류 원양반
- 저작물명
- 동래야류 원양반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1-22
- 분류(장르)
- 사진
UCI 로고
- 요약정보
- <개설> 중요무형문화재 제18호 동래야류는 부산 동래 지방에 전승되어온 탈놀이다. 동래야류는 정월 대보름의 상원(上元)놀이를 원칙으로 하고 있었다. 동래야류를 공연하기에 앞서 300여 명이 참가하는 길놀이를 거행하였다. 길놀이는 세병교에서 출발하거나 안락동 쪽에서 출발하여 시장터까지 행진하였다. 놀이패가 놀이마당인 시장에 도착하면 놀이꾼뿐만 아니라 구경꾼도 함께 음악 반주에 맞추어 군무를 추며 놀았다. 이때 구경꾼들은 각자 탈을 준비하였다가 착용하고 춤을 추었다. 탈의 재료는 바가지이다. 다만‚ 모양반탈은 바가지 위에 전체적으로 개나 토끼의 털을 붙인다. 전반적으로 각 과장의 등장인물의 탈은 크기·색깔·아름다움 등에서 상호 대조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부각시킴과 아울러 시각적인 재미도 부여하고 있다. 한편‚ 양반 과장에서 다섯 개의 양반탈이 모두 흰색이고 작은 데 비하여‚ 말뚝이탈은 크고 흉하며 대추색으로 대조를 보인다. 영감. 할미과장에서는 할미탈이 크고 흉하며 대추색인데 반하여‚ 영감탈은 흰색으로서 작고 사실적이다. 영노과장에서는 영노탈이 크고 흉한데 반하여‚ 영노양반탈은 흰색으로서 작고 고운 모습으로 서로 대조적이다. 탈놀이의 내용 1. 문둥이과장 : 문둥이의 원한과 슬픔을 춤으로 표현한다. 2. 양반과장 : 원양반‚ 차양반‚ 모양반‚ 넷째양반‚ 종가도령이 하인 말뚝이를 데리고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우쭐거리면서 등장하여 덧뵈기춤을 한바탕 춘다. 3. 영노과장 : 무엇이든지 잡아먹는 영노가 나타나서 양반을 조롱하다가 잡아먹는다. 4. 할미.영감과장 : 할미가 영감을 찾아 팔도강산을 돌아다니다가 첩을 얻어서 살고 있는 영감을 만난다. 할미는 영감과 제대각시가 다정한 것을 보고 화병을 얻어 죽는다. 그 후 영감은 할미를 위한 굿을 하고‚ 상여꾼이 상여를 메고 나간다. <참고문헌> 하회동 탈 박물관‚ [풍자와 해학‚ 그 풍부한 표정들]‚ 2004 민족문화사‚ [한국 민속 대사전]‚ 1993 문화체육부‚ [한국의 탈]‚ 태학사‚ 1996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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