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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홍색 숙고사 두루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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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분홍색 숙고사 두루마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숙고사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고유의 겉옷. 조선시대 문헌에는 각 색의 별문숙고사(別紋熟庫紗)가 사용되었음이 나타난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숙고사의 무늬는 원형으로 도안화한 수(壽)자문과 표주박무늬가 복합된 도안을 주로 많이 사용한다. 숙고사는 봄‚ 가을철의 옷감으로 적당하다. 두루마기는 좁은 의미로는 조선 말기에 도포(道袍)·창의(灑衣) 등의 제도가 없어지고 일반 사서인(士庶人)이 착용하기 시작하여 오늘날 입혀지고 있는 포제(袍制)를 말한다. 일부에서는 그 어원이 몽고어의 쿠루막치(xurumak○i)에서 나왔다는 설도 있어‚ 몽고복과 비슷한 점이 있다 하여도 그 원류에서 볼 때 고구려 이래의 우리 전통의 포제에서 나온 것이다. 고구려 포제에는 당시의 양식으로 선(虜)이 있고 띠를 둘렀는데‚ 오늘의 두루마기에는 선이 없고 고름으로 되었을 뿐 별 차이가 없다. 백제·신라의 포도 두루마기와 비슷하였을 것으로 보는데 양나라의 〈직공도 職工圖〉에 나오는 백제 사신도(使臣圖)‚ 당나라 이현묘(李賢墓)의 외국사신도에 나오는 신라 사신도에는‚ 저고리보다 약간 길며 소매가 넓은 포를 입고 있어 삼국이 같았음을 알 수 있다. 고려에 내려오면 전기에는 백저포(白紵袍)가 일반적인 포로 입혀졌다. 여기에도 띠를 두르고 있어 옛 흔적을 지니고 있다. 당시의 유물인 동국대학교 박물관 소장 서산 문수사 불상복장포(瑞山文殊寺佛像腹藏袍)를 보면 애초의 포형은 몽고계통이라 여겨진다. 그러나 그 전체적인 형태는 우리 두루마기에서 많이 벗어나는 것은 아니며‚ 여기 무가 생성되어 활동에 편리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과 비슷한 포형이 조선 초기에는 직령포(直領袍)의 형태로 발전하는데‚ 이 직령포가 후기의 두루마기의 원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이 뒤를 이어 옆주름이 없어지고 오늘의 두루마기와 같이 된 것이 1583년(선조 16)을 하한대로 보는 고림군종가(高林君宗家)에 전하여오는 직령포와 장군 김덕령(金德齡)의 질부 장흥 임씨(長興林氏)의 겹직령포이다. 현재 두루마기와 결정적으로 같은 것은 숙종 때의 김덕원(金德遠)의 두루마기 직령포이다. 이와 같은 경로를 겪은 오늘날의 두루마기는 1884년(고종 21) 갑신의제개혁 때 사복(私服)은 귀천을 막론하고 넓은 소매의 옷 대신 좁은 소매의 옷을 입게 하였다. 또 관직에 있는 사람은 전복(戰服)을 덧입게 한 데서 일반화되었는데‚ 갑자기 시행된 이 의복개혁은 국민으로부터 맹렬한 반대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10년 뒤에는 사람들이 통상 예복에 착용하게 되었다. 1895년 을미개혁에서는 관과 민이 동일한 흑색두루마기를 착용하게 하여 두루마기 일색이 되었다. 조선 말기 왕비평상복 발기〔件記〕에도 두루마기가 나오고‚ 양반부인·기생의 사진 등에도 이를 입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우리 나라 전통포가 마지막 포제인 두루마기로 이어져 완성되었음을 밝혀주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디지털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EncyKorea)" 심연옥‚ 한국 직물 오천년‚ 고대직물연구소 출판부‚ 2002‚ p196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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