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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전의걸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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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나전의걸이장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위는 웃옷을 걸어 두고 아래는 미닫이 모양으로 되어 있어 옷을 개어 넣는 장(欌). 칠공예의 장식기법의 하나. 나전은 얇게 간 조개껍데기를 여러 가지 형태로 오려내어 기물의 표면에 감입시켜 꾸미는 것을 통칭한다. 우리 나라의 나전칠기는 일반적으로 목제품의 표면에 옻칠을 하고 그것에다 한층 치레 삼아 첨가하는 자개무늬를 가리키며‚ 그런 점에서 목칠공예에 부수되는 장식적 성격을 띠고 있다. 나전기법은 중국 당나라 때에 성행하였으며 그것이 우리 나라와 일본에 전하여졌을 것으로 보인다. 그 전래의 초기에는 주로 백색의 야광패(?光貝)를 사용하였으나 후대 특히 우리 나라에서는 청록빛깔을 띤 복잡한 색상의 전복껍데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고려 나전에 대한 평가는 1123년 고려에 왔던 송나라 사신 서긍(徐兢)이 쓴 ≪고려도경≫에 잘 나타나 있다. 즉 “그릇에 옻칠하는 일은 그리 잘하지 못하였지만 나전 일은 세밀하여 귀하다고 할 만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현존하는 고려의 나전칠기 유물은 불가(佛家) 소용의 경함·염부합·향갑(香匣)·불자(拂子)와 화장구로 알려진 모자합(母子盒)·유병(油甁)과 작은 상자 등으로‚ 국내외를 통틀어 15점 남짓하며 그 대부분이 일본을 비롯한 외국에 흩어져 있다. 조선 초기의 나전칠기는 고려시대 이래의 의장(意匠)을 계승하였지만‚ 그 잔손질한 솜씨가 성기고 거칠어졌으며 무늬의 정연함도 점차 잃어간다. 조선시대 말기인 19세기에는 나전기법이 좀더 다양해진다. 문양보다 자연의 사실묘사가 더 많아지고 끊음질수법으로 귀갑문(龜甲紋) 같은 기하학적인 무늬를 기물 전체에 씌운다든지 산수풍경을 표현하는 것이 많아진다. ≪참고문헌≫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디지털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EncyKorea)"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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