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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로보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백남준(白南準)이 제작한 판화. <작가설명> 백남준(白南準 ‚ 1932-)은 서울에서 태어나 1956년 경기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1958년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대학 미학문학부에서 공부하고‚ 다시 독일로 유학하여 뮌헨 루드비히막시밀리안대학교를 수료하였다. 그 뒤 유럽과 미국을 떠돌며 전위적이며 실험적인 미술집단‚ 플럭서스(Fluxus)의 일원으로 활동하면서 테이프리코더와 피아노음악 공연(독일 뒤셀도르프‚ 1959)‚ 피아노포르테 연구 공연(1960)‚ 심플 공연(스웨덴스톡홀름‚ 1961)‚ 뮤직일렉트로닉TV전(1963) 등 많은 공연과 전시회를 가졌다. 1963년 독일 부퍼달 파르니스 화랑에서 첫 개인전을 열어 비디오 예술의 창시자로 세계 미술계의 주목을 받고‚ 1969년 미국에서 샬롯데 무어맨(Sharlotte Mooreman)과의 공연을 통해 비디오 아트를 예술 장르로 편입시킨 선구자라는 평을 들었다. 1977년 위성TV쇼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발표하였고‚ 1993년 베네치아 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았다. 1996년 6월 뇌졸중으로 쓰러져 몸의 왼쪽 신경이 모두 마비되었다. 그러나 신체장애를 극복하고 국내외에서 도시와 영상전(서울시립미술관‚ 1996)‚ 교과서 미술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997)‚ 독일비디오조각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997)‚ 97 바젤국제아트페어(스위스 바젤‚ 1997)‚ 개인전(미국 국립미국미술관‚ 1997)‚ 98서울판화미술제(예술의전당 미술관‚ 1998)‚ 한국현대미술전-시간(호암갤러리‚1998) 등 많은 전시회를 열었다. <작품설명> 이 판화는 텔레비전 세트로 로봇을 만들고 화면의 여백에 글을 쓴 작품이다. 바깥 여백에 ‘혁명(革命)은 폭력(暴力)을 정당화(正當化)하느냐?’라는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텔레비전 화면 여백에 쓰고 있다. 그는 이 작품에서 비디오아트의 실험정신을 평면속에 실현화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EnCyber두산세계대백과-백남준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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