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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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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묵란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김용진(金容鎭‚ 1883-1968)이 그린 묵란도(墨蘭圖). <작가설명> 구룡산인(九龍山人) 김용진(金容鎭‚ 1878-1968)은 특진관(特進官) 흥규(興圭)와 대원군의 외손녀인 임천조씨(林川趙氏)의 3남으로 서울에서 태어났으나 참판 정규(貞圭)의 양자로 들어갔다. 당시 세력층인 안동김씨 문중을 배경으로 자라난 그는 한말에 세마(?馬)‚ 수원군수 및 내부(內部)의 지방국장 등을 지냈다. 1905년 관직에서 물러난 이후 주로 초야에 묻혀 서화에만 전념하였고 1920년 관재(貫齋) 이도영(李道榮‚ 1884-1933)에게 사사받은 뒤 본격적으로 문인화를 그리기 시작하였다. 1926년 서울에 온 오창석의 제자 방명(方?)에게 지도받기도 했으나 주로 독학에 의한 창작활동을 한 것으로 보인다. 8 ·15광복 이후 1949년부터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에 참여‚ 서예부 심사위원 및 고문으로 활약하였다. 서화에 두루 능하여 글씨는 안진경체(顔眞卿體) 해서(楷書)와 한예(漢隸)를 주로 썼고‚ 그림은 사군자와 문인화를 즐겨 그렸다. 문인화 수법은 근대 중국 서화가인 오창석(吳昌碩)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묵란과 묵죽에서는 민영익(閔泳翊)의 필법과 감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만년에 이르러 꽃그림에서 볼 수 있는 풍부한 색채구사와 전통적 품격의 필치는 그의 독자적인 수법이다. <작품설명> 김용진의 또 다른 호인 영운(潁雲)의 관서가 있는 이 그림은 사군자(四君子)의 소재 중 하나인 난을 바위와 함께 그렸다. 농묵(濃墨)의 획으로 처리된 바위는 특유의 거친 느낌으로 표현되었으며‚ 다양한 농담(濃?)의 운용과 유연한 필선의 구사를 통해 난초의 모습을 생생하게 드러냈다. <참고문헌> 『한국 근현대 회화』(홍익대학교박물관‚ 199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김용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8) EnCyber두산세계대백과-김용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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