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화혼도

추천0 조회수 11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화혼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김흥수가 우리나라의 전통결혼식을 소재로 1960년대에 그린 추상화. <작가설명> 김흥수(金興?‚ 1919-)는 함경남도 함흥에서 태어나 함흥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였다. 그 뒤 일본으로 건너가 1944년 동경미술학교 서양화 미술학과를 졸업하고‚ 1958년 프랑스로 건너가 그랑쇼미에르 미술연구소에서 공부했다. 1954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1961년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추천작가 및 심사위원‚ 1965년 성신여자사범대학교(지금의 성신여자대학교) 미술과장‚ 1967에서 1979년까지 미국 필라델피아 무어대학교 및 펜실베이니아대학교미술대학 초빙교수를 지냈다. 그 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심사위원‚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장 및 이중섭 미술상 심사위원장 등을 지냈다. 1944년 제23회 조선미술대전 특선을 비롯하여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입선 등 여러 차례의 수상 경력이 있다. 대표작에는 <나부군상(裸婦群像)>‚ <군동>‚ <전쟁과 평화> 등이 있다. 1977년 구상과 비구상‚ 한국화와 서양화의 요소를 하나로 융합한 조형주의(하모니즘) 회화를 발표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조형주의 회화의 특징은 여성의 누드와 기하학적 도형으로 된 추상화를 대비시켜 그리는 등 이질적인 요소들을 조화롭게 꾸며 예술성을 이끌어내는 독특한 화풍이다. <작품설명> 이 작품은 신랑신부의 모습이 다른 여러 색들 속에 융합되어 마치 모자이크 같으며‚ 사실 그 자체를 구별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작가의 구상에 대한 집착이 남아있음을 이 작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EnCybe두산세계대백과-심형구 『한국 근현대 회화』(홍익대학교 박물관‚ 1999)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