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백자청화팔각호

추천0 조회수 1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백자청화팔각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물건을 담아 저장하는 데 쓰는 그릇 <유래 및 발달과정> 백자는 순백색의 태토에 무색투명한 유약을 씌워 구운 것이다. 신라말경부터 청자와 함께 백자도 구워지기 시작하였다. 10세기경까지 백자는 청자에 비해 아주 적은 수량만이 생산되었다. 고려시대는 청자가 주류였기 때문에 백자의 생산 수준은 그다지 높지 못했다. 그러나 14세기 후반에 들어 새로운 백자가 생산되기 시작했다. 조선시대에 들어 백자는 전성기를 이루며 자기의 주류를 이루었다. 조선 전기에는 아무런 무늬가 없는 순백자가 주류를 이루다가 후기로 갈수록 기형(器型)이 다양해지기 시작하면서 청화‚ 철회‚ 진사 등 다양한 안료로 그림을 그려넣었다. <일반적인 형태와 특징> 몸통 부분이 각이 진 팔각 항아리이다. 어깨와 몸통 부분에 청화안료로 상당히 간략하고 추상화된 구름 무늬를 그려넣었다. 항아리의 입구는 바깥쪽을 향한 사선 모양으로 입 주변에도 청화안료로 선을 한 줄 그려넣었다. <참고문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백자(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