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왕인생가지`성천`명(?仁生家址聖川銘)

추천0 조회수 1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왕인생가지`성천`명(?仁生家址聖川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 정의(개요) 이 왕인생가지`성천`명(?仁生家址聖川銘)의 탁본은 왕인의 출생지라 전하는 성기동 성천가 바위에 새긴 명문의 탁본이다. 2. 특징 왕인박사유적은 백제 근초고왕 때의 학자인 왕인의 유적이다. 이곳에는 왕인 박사가 태어난 집터인 성기동과 유허비가 서 있다. 그는 일본 응신왕의 초빙으로 <논어>10권‚ <천자문>1권을 가지고 가서 해박한 지식으로 태자의 스승이 되었으며‚ 군신들에는 경과 사(經‚史)를 가르쳤다. 이것이 일본 문화를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고‚ 그의 후손은 대대로 가와치에 살면서 학문에 관한 일을 맡고 일본 조정에 봉사하며 문화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 밖에도 기술공예‚ 일본 가요의 창시 등 백제 문화를 전수하여 일본 아스카 문화의 기반이 되었다. 이 탁본은 왕인이 마셨다는 성천(聖泉)의 바위에 새겨진 명문이다. 이 곳과 관련하여 성천에 목욕하면 왕인과 같은 위대한 인물을 낳는다는 전설에 따라 도선국사의 모친이 목욕하다 통류(通?)하여 오는 오리를 먹고 수태하였다는 전설을 담은 구유바위와 성천(聖川)이란 자명(字銘)이 새겨 있다. 3. 참고 전라남도‚ <월출산>‚ 1988. 한국교원대학교박물관‚영암군‚ <백제왕인박사사적연구>‚ 1995.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