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운주사석불입상(雲住寺石佛立像)

추천0 조회수 2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운주사석불입상(雲住寺石佛立像)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3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1. 정의(개요) 이 운주사석불입상(雲住寺石佛立像)은 현재 운주사에 남은 52구의 석불중 하나이다. 2. 특징 운주사는 전남 화순군 도암면 대초리에 위치한 사찰로 `다탑봉(太塔峰)의 천불천탑(千佛千塔)`이라 불리워지고 있다. 이는 신라시대 도선(道詵)국사가 하룻밤 사이에 천불천탑을 만들어 세웠다는 전설에서 비롯된 별칭이다.1990년 조사에서 석탑 18기‚ 석불 52구가 확인되었다. 이곳 운주사 일원은 사적 제312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불상은 육계가 약간 솟은 머리에 눈썹과 코만을 표현하여‚ 상호(相?)의 윤곽만을 갖추고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표출되지 않았다. 법의(法衣)는 통견(通肩)이며 두팔은 팔짱을 낀 채로 법의 속에 넣어 앞가슴에 대고 있는데‚ 두손이 노출되지 않아 마치 유가상(儒家像)에서 볼 수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동체 이하로는 전혀 인체의 형태를 무시하고 군의(裙衣)는 오른편에서는 호선을 그리고 왼편에서는 수직으로 음각했다. 양쪽 다리나 발 표현 등은 당처부터 생략하였고‚ 그 밑부분도 잘라 버린 상태이다. 3. 참고 한국교원대학교박물관‚ <운주사의 석탑과 석불>‚ 1990. 전남대학교박물관‚ 화순군‚ <운주사> 1‚2‚3‚4‚ 199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